[MWC 2018] 베일 벗은 '갤럭시 S9'…증강현실(AR) 기술 '듬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바르셀로나(스페인)=이소현 기자
입력 2018-02-26 0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빅스비 비전, 카메라를 갖다 대면 필요한 정보 실시간 제공

  • AR 이모지, 셀피 촬영으로 사용자 꼭 닮은 3D 이모지 탄생

  • 감정인식 스티커 추가…머신 러닝 기술 '뷰티모드' 더욱 진화

'갤럭시 S9'(왼쪽)과 '갤럭시 S9플러스'[사진=삼성전자 제공]
 

'빅스비 비전, 3D 이모지, 감정인식 스티커, 뷰티 모드···' 갤럭시S9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경험하고 더욱 즐길 수 있는 대표 기능이다.

삼성전자가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8’ 개막 전날 공개한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듀얼픽셀 센서 등 첨단 광학 기술을 탑재해 카메라 자체의 성능을 끌어올려 빛이 부족한 환경이나, 줌 촬영을 할 때에도 피사체를 선명하게 인식해 촬영할 수 있도록 지속 카메라 성능을 향상시켜왔다.

여기에 머신 러닝,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을 더해 카메라를 세계를 이해하는 도구로 한 단계 더 진화시켰다.

카메라 앞의 사람, 장소, 사물을 빠르게 인지하고,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하여 탄생한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갤럭시 S8을 통해 최초로 선보인 ‘빅스비 비전’이다.

◆ 진화한 AR 기술…실시간 제공, 편의성 강화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에 탑재된 ‘빅스비 비전’은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 이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카메라로 사물이나 장소를 인식한 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유형을 추천했다면,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는 피사체를 비추기 전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미리 선택할 수 있다.

텍스트, 쇼핑, 음식, 메이크업, 와인, 장소 등을 선택하고 피사체에 카메라를 갖다 대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 중에 ‘텍스트’ 모드를 선택하고 낯선 메뉴판이나 길 안내 표지판을 비추기만 하면 ‘빅스비 비전’이 언어를 인식하고, 스마트폰 기본 언어로 설정된 언어로 번역 결과를 보여준다.

또 ‘음식’ 모드를 선택하고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 카메라로 음식을 촬영하면 칼로리 정보와 레시피 정보를 제공한다. ‘메이크업’ 모드에서는 ‘갤럭시 S9과 갤럭시S9플러스’로 인식한 인물이 메이크업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으며, 사용한 화장품의 종류를 확인하고 바로 쇼핑몰로 연결해 주기도 한다.

카메라와 갤러리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빅스비 비전은 스마트폰 자체와 클라우드에서 모두 실행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딥 러닝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사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식별하고 이해할 수 있다.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장(사장)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에서 '갤럭시 S9'과 '갤럭시 S9플러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 ‘AR 이모지’…재미난 커뮤티케이션 창조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는 한번의 셀피 촬영으로 사용자와 꼭 닮은 이모지를 만들어 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로 셀피를 촬영을 하면 눈, 코, 입이나 얼굴형 등 특징을 분석해 나만의 이모지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모지를 활용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동영상도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감정 표현이 가능한 18개의 이모지 스티커도 만들 수 있다.

사용자와 꼭 닮았지만 좀 더 만화적인 요소를 가미한 이모지로도 만들 수 있으며, 이모지의 피부 톤, 헤어 스타일과 색상, 안경, 의상 등도 변경 가능하다.

사용자를 꼭 닮은 AR 이모지 스티커는 메시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등 모든 인스턴트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친구나 가족에게도 공유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디즈니 등과 협력해 인기 캐릭터로도 ‘AR 이모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인생샷’ 셀카…다양한 스티커‧뷰티모드 재미↑

‘갤럭시S8’에 이어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에도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 결과물을 좀 더 유쾌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스티커와 스탬프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가 사용자의 표정을 인식해 풍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감정인식 스티커가 새롭게 추가되었고, 사용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동물 눈·코·입 등 귀여운 모양의 스티커를 적용해주기도 한다. 스티커는 동영상을 찍을 때 인물이 움직여도 얼굴에 맞춰 적용된다.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 카메라는 머신 러닝 기술로 셀피를 촬영할 때 배경과 인물을 분리해주며, 더욱 아름다운 인물 촬영을 지원하는 ‘뷰티모드’도 한층 진화했다.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는 피부톤 스포트라이트 갸름하게 눈키움 형태보정 등뿐 아니라 눈 입술 뺨 등을 자동으로 인식해 속눈썹, 새도우, 볼터치, 립, 윤곽 등 8가지 메이크업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입술을 인식해 다양한 립스틱 색상을 적용해볼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2013년 ‘기어 VR’을 출시하며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를 넘어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과거에 없던 방법으로 교육, 오락, 정보 획득 등이 가능하게 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는 구글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가상현실에 이어 증강현실 분야를 선도할 계획임을 밝혔다.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에 탑재된 다양한 AR 기반 기능 외에도 구글의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AR코어(ARCore)’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해 개발된 AR 서비스도 곧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