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창 실무회담 내주 열릴 듯…20일에는 IOC+남북 '로잔 회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1-11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일부 "늦어도 내주 개최…남북, 北평창 참가 논의 시급성 인식"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공동응원 추진 관련 기자회견이 끝난 뒤 6·15 공동실천 남측위 관계자들이 각 단체 대표들의 메시지가 적힌 대형 한반도기를 든채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이 한 달도 채 안 남은 만큼 북한의 참가를 둘러싸고 남북 간 협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이하 평창 실무회담)이 다음주 중에는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스위스 로잔에서 오는 2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남북 간 회의(이하 로잔 회의)가 열리는데, 그 이전에 남북 실무회담이 열려야 하기 때문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실무회담을 통한 남북협의를 토대로 20일 IOC와 남북 간 협의를 해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세부사항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는 다음 주에는 평창 실무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의미로, 이 당국자는 "남북이 북의 평창 참가와 관련한 (논의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실무협의 일정, 의제 등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복안은 북한이 대표단의 규모를 결정한 뒤 꾸려질 예정이다.

북한 대표단 규모와 관련해서는 아직 남북 간에 구체적으로 협의된 내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북한이 가장 많은 대표단을 보냈던 건 2002년 아시안게임으로, 당시 650명이 한국을 찾았다.

이 당국자는 "이번에는 북한 선수단 자체는 두 자릿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남북 고위급회담을 통해 북측이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은 물론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기로 약속한 만큼 ‘역대급 규모’가 평창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회담 이후 우려도 끊이지 않고 있다.

당장 고위급회담을 통해 우리 정부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한 '필요한 편의를 지원'하기로 한 부분과 국제적 대북 제재가 충돌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논란에 우리 정부는 남북당국회담과 북한 대표단 지원과정 등에서 제재위반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엔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기본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등 여러 방문단이 오는 것으로 합의됐는데 먼저 규모가 확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후) 남북 관례와 국제관례 등을 검토해 결정될 것"이라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북한 방문단 등의 체류비 집행과 관련해서는 "(북이 참가하는) 평창올림픽에 대해서는 IOC가 부담하는 부분이 있고, 주최국의 올림픽위원회에서 부담하는 부분도 있다"며 "기타 나머지 비용들을 어떻게 분담할지에 대해서는 향후 관계부처 협의라든지 남북협의 등을 통해 구체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우리 정부는 북한이 꾸리는 대표단의 규모에 따라 국제사회와 보폭을 맞춰나가는 실리적 전략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남북 고위급회담 후속 조치 협의에 가속이 붙은 데에는 IOC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로잔 회의에서 남북한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한 것이 큰 작용을 했다는 평이 나온다. 

로잔 회의에는 평창조직위와 대한체육회, 북한올림픽위원회 대표와 고위급 정부 대표, 양측의 IOC 위원들이 참석한다. 평창올림픽 참가 신청 기간이 지난 만큼 회의에서는 북한 선수단 규모와 명칭, 국기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