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순·방영주 ‘아산의학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1-11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산사회복지재단의 ‘제11회 아산의학상’ 수상자. 왼쪽부터 김은준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석좌교수, 방영주 서울대 의대 종양내과 교수, 김호민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교수, 김범경 연세대 의대 소화기내과 교수 [사진=아산사회복지재단 제공]


아산사회복지재단은 ‘제11회 아산의학상’ 기초의학부문 수상자로 김은준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석좌교수(54)를, 임상의학부문엔 방영주 서울대 의과대학 종양내과 교수(64)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초과학연구원 시냅스뇌질환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김은준 석좌교수는 뇌 속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가 만들어지고 작동하는 원리를 1995년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가 뇌의 신경시냅스 단백질이 부족해 발생하며, 특정 신경전달 수용체가 과도하게 늘어나면 사회성 결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방영주 교수는 위암 치료에서 표적항암제의 효과를 최초로 입증했고, 면역항암제 효과도 처음으로 보여줬다. 또한 위암 수술 후 보조화학요법을 처음 제안했다. 이 보조화학요법은 위암 재발률을 44% 줄여,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등 여러 나라의 표준치료법이 됐다.

젊은의학자부문에선 김호민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교수(40)와 김범경 연세대 의대 소화기내과 교수(40)를 함께 선정했다. 김호민 교수는 면역세포·신경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의 구조와 분자기전을 밝혀냈다. 김범경 교수는 국내 유병률이 높은 B형간염에 의한 간암 발생예측모델을 만들었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은 기초·임상의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의과학자를 격려하기 위해 2007년 아산의학상을 만들었다. 아산의학상 수상자에겐 각 3억원, 젊은의학자부문엔 5000만원씩의 상금을 준다. 올해 시상식은 3월 21일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