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평화포럼]한·중 전문가, '의정부 도시경쟁력' 위해 머리 맞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임봉재 기자
입력 2017-12-14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선전·푸동지구 개발 사례 통해 의정부 도시경쟁력 모색

  • 안병용 의정부 시장 "미군반환 공여지 개발, 미래 의정부의 마중물 역할"

의정부시, 아주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한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이 14일 오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열렸다. 행사 시작에 앞서 참석한 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치아오이더 중국 상하이발전연구기금회 부회장 겸 비서장, 잉시엔 중국 선전시 웨종투자그룹 회장, 김옥환 농협 의정부지부장, 전종근 의정부경찰서장, 선딩창 중국 북경대학 한국학연구센터 주임, 천강정 자유한국당 의정부갑당협위원장,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지역위원장, 장궈빈 중국 차하얼학회 비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선궈팡 중국 차하얼학회 국제자문위원, 박종철 의정부시의회 의장, 황성유 중국청년연합회 선임위원, 한원정 한국국제문화교류원 북경사무실 비서장, 자오신리 중국 차하얼학회 공공외교센터 주임, 천페이 중국 차하얼학회 연구원, 김승렬 의정부시 정책비전자문관, 류기환 의정부시행정혁신위원, 나병기 의정부시통장협의회장, 노승범 의정부2동통장협의회장. [사진= 의정부시 제공]



한국과 중국의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들이 의정부를 중심으로 한 경기 북부지역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의정부시와 아주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한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경기북부 및 의정부의 도시경쟁력 제고)'이 14일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열렸다. 포럼에는 '한·중·미 공동번영을 위한 포럼' 참석차 한국을 찾은 중국 대표단과 국내 도시재생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광현 아주경제신문 사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장궈빈 중국 차하얼학회 비서장, 장웨이 상하이 원지에투자상담유한공사 대표 등 중국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경기북부 도시경쟁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날 포럼은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본격 시행에 맞춰 중국의 도시재생 선진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여서 그 의미를 더했다.

김광현 사장은 "의정부 도시재생은 통일 이후를 대비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통일 후 한반도 전체의 중심은 물론 유라시아 대륙과 한반도를 잇는 허브로서의 역할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도시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병용 시장도 인사말을 통해 "이번 포럼은 의정부시가 세계로, 미래로, 통일로 가는 길목에서 단초를 여는 중요한 행사라고 생각한다"며 "한국과 중국의 패러다임과 비전에 대한 견해를 청취하고, 도출된 해법을 의정부에 접목시켜 도시 경쟁력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궈팡 차하얼학회 국제자문위원회 위원이 "이번 포럼을 통해 점차적으로 양국 공공외교 분야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와 사업들을 발굴함으로써 한·중 관계 개선에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한·중 양국의 석학들이 참여해 △도시 외교를 통해 국제화 도시 만들기(장궈빈 중국 차하얼학회 비서장) △경기북부 도시재생 전략 및 활성화 방안(장인봉 신한대 공법행정학과 교수) △도시 문화와 지역 맞춤형 경쟁력 강화(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여가정책연구실장) △선전지구 개발이 의정부 도시재생에 주는 시사(잉시엔 전 중국 선전시 개발 공정병 및 웨중그룹 회장) △푸둥지구 개발의 새로운 지평 : 자유무역지역(치아오이더 중국 상하이발전연구기금회 부회장 겸 비서장·장웨이 상하이 원지에투자상담유한공사 대표) 등 5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패널토론은 의정부를 중심으로 한 경기 북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됐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김호철 도시재생학회장을 중심으로 장웨이 상하이 원지에투자상담유한공사 대표, 우페이 중국 차하얼학회 고급연구원, 천페이 중국 차하얼학회 연구원, 황성요우 중국청년연합회 선임위원,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교수, 이재우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이용우 국토연구원 도시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 박순신 이너시티 대표가 참석했다.

토론 후 이어진 특별세션에선 안병용 시장이 '미군반환 공여지 개발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안 시장은 "미군반환 공여지를 중심으로 국내외 민자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고 한다"면서 "의정부가 경제와 물류, 문화를 통해 대한민국 1번지를 넘어서 동북아의 1번지, 세계의 중심으로 성장하는 미래를 꿈꾸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