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재건축 전국 첫 단지 나와...서울 강동구 ‘동도연립’ 준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7-12-11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동구 천호동 가로주택정비사업지인 동도연립 지난 달 22일 준공...지상 7층, 총 96가구로 탈바꿈

서울 강동구 올림픽로 89길 39-4에 위치한 동도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 시행 전(왼쪽) 모습과 시행 후 ‘다성이즈빌’ 모습.[사진=강동구 제공]


‘미니 재건축’으로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 전국 첫 완공 단지가 나왔다.

서울 강동구는 올림픽로 89길에 위치한 천호동 동도연립 66가구를 지하1층, 지상7층, 1개 동, 96가구로 재건축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지난 달 22일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대규모로 철거하지 않고 저층 주거지의 도로와 기반시설을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재건축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정비구역 지정과 추진위원회 승인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재건축·재개발에 비해 사업 진행 속도가 빠르고 원주민 재정착률이 높다는 점에서 최근 도시재생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2015년 9월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후 지난해 11월 착공 신고를 한 동도연립은 지난 달 준공해 이달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원주민 66가구 모두 조합원으로 새로 지은 아파트에 재정착했다.

강동구는 내년 2월 9일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시행되면 가로주택정비사업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동도연립의 완공은 인근 성내동 삼천리연립과 상일동 벽산빌라 등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구 내 6개 단지에도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이제 하나의 도시재생 사업 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며 “이번 사업 완료를 계기로 개선이 필요한 소규모주택을 적극적으로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