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구글 발판삼아 '해외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7-11-22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글이 만든 창업가 공간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는 22일 ‘2017 캠퍼스 레지던시 쇼케이스’를 실시하고 캠퍼스 서울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의 입주 스타트업 6곳의 그동안의 성과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김인수 고미랩스 대표, 박준규 로지스팟 공동창업자, 이의중 어메이저 대표, 신정규 래블업 대표, 김희경 프라젠 대표, 이지혜 에임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구글코리아 제공]


7개월간 구글 캠퍼스의 ‘2017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에 참여한 머신러닝 플랫폼 솔루션 업체 ‘래블업(Lablup)'은 지난 10일 전세계를 대상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래블업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구글 본사 직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더 명확한 마케팅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이를테면 구글 측의 조언을 받고 래블업은 기억할 수 없을 만큼 길었던 기존 업체 소개 문구(Delivers ultra-convenient solutions for the machine-driven era)를 보다 짧고 직관적인 '인공지능(AI)을 누구나 쉽게(make AI accessible)’로 바꿀 수 있었다.

신정규 래블업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해 구글로 부터 글로벌 시장진출, 마케팅, 메시지 전달법 등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 결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22일 구글코리아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창업가들을 위해 운영하는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을 졸업한 6개 스타트업들이 그간의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은 스타트업들에 체계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구글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약 6개월간 기업들에게 일 할 수 있는 공간 뿐 아니라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구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물류, 머신러닝, 플랫폼,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6개 업체가 이번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참가업체 중 일부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동영상 배틀 플랫폼 '어메이저(amazer)'는 서비스 시작 9개월 만에 600만 건의 배틀이 이뤄졌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현재 약 120개 국가에 어메이저의 이용자들이 분포해있는데, 해외 이용자들의 비율이 90%에 달한다.

또한 고미랩스가 개발한 로봇공학 기반 반려동물 장난감 ‘고미볼’은 일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사전예약판매를 완료하고 총 92%의 사용자 만족도를 얻었다.

업체 관계자들은 “구글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구글 본사 직원들이 2주간 스타트업에서 직원처럼 일하며 당면한 문제점을 함께 해결해나가는 ‘캠퍼스 엑스퍼트 서밋’도 참가 업체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기술적인 부분부터 마케팅, 홍보, UI/UX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글 본사 직원들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실제 모바일 자산 관리 서비스 ‘에임(AIM)' 측은 “캠퍼스 서울 입주 기간 동안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며 조언을 받아 메인 화면에 ’추가 입금하기‘ 버튼 하나를 추가한 것이 고객 20%의 추가 투자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구글 관계자는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상을 변화시키고자하는 스타트업들을 선정했다”며 “이들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