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감사원장 후보자 지명 많이 늦어질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1-15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1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황찬현 감사원장이 예산안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5일 신임 감사원장 후보자의 지명 발표가 늦어질 것 같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물망에 오른 분들이 고사하는 경우가 많고 검증과정에서 부적합하다는 판단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며 "지명이 많이 늦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인재 풀이 적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는 것으로 알지만, 실제로 많은 인재 풀을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본인 고사가 상당수고 본인이 의사를 표현했다 하더라도 검증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현상은 정부의 문제로 귀결되기보다 전체적으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시대의 자화상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 검증하겠다"고 덧붙였다.

황찬현 현 감사원장의 임기는 다음 달 1일로 종료된다.

지명 후 인사청문회에 한 달가량 필요한 점을 고려할 때 감사원장 대행체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감사원장은 헌법 제98조에 따라 1차례에 한해 중임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다시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황 원장이 퇴임하면 감사원법에 따라 유진희 수석 감사위원이 원장 직무를 대행한다.

신임 감사원장 후보군으로는 관행대로 법조계 인사의 이름이 오르내리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감사원의 '독립성'을 강조한 만큼 예상치 못한 인물을 발탁할 가능성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