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한반도 위기에도 한국 평온...북핵 리스크를 투자 기회로 인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8-10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AT "대통령 방위 개혁 주문에도 일반 국민 일상생활 계속"

  • "외신의 긴급 타전·동향 분석과 상반된 반응 이례적"

  • WSJ "북한 도발에도 랠리 지속...북한 리스크 호재로 인식"

9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남성이 TV 화면을 통해 북한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뉴스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AP]


"전쟁 위기가 코앞인데 북한과 가까운 한국은 왜 평온한 모습일까" 

북한과 미국의 강경 발언과 전면전 선언에 대해 전 세계가 전쟁 위기를 우려하는 가운데 평온하게 일상 생활을 이어가는 국내 분위기에 대한 외신의 관심이 높다. 

로스엔젤레스타임스는 9일(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유례 없는 안보 위기에 놓이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군 수뇌부 측에 북한의 핵 위협을 극복하기 위한 방위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문하는 등 본격 대응에 돌입했지만 일반 시민들의 반응은 예상외로 평온한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한 대학생은 우리가 "우리 세대에 전쟁이 실제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말했고 또 다른 사람은 "긴급 사태가 발생할 경우 정부가 어디로 가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항상 위협 받았지만 결코 전쟁은 없다"는 답변도 나왔다.

신문은 "서울에는 약 3000곳의 방공시설과 함께 모바일·외국어 지원 등 국가재난대응 체계가 마련돼 있다"며 "군사 분쟁이 한국의 심장이 서울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대다수 국민이 평온한 일상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연구기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형식적인 대피 행동 강령만 있을 뿐 전쟁에 사실상 무방비 상태라는 발언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등 역대 가장 높은 수위의 대북 발언을 내놓은 뒤 북한이 즉각 전면전을 예고하면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평온한 한국의 일상이 전 세계가 한반도 전쟁 가능성을 부각하는 모습과 대조적으로 비춰진다는 평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북한과 미국의 상호 공방 수위가 높아지면서 세계 언론들은 관련 소식을 긴급 타전, 각국에서 동향 분석이 이어졌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10일 보도를 통해 "북한이 8월 중순까지 괌에 대한 포위 사격 준비를 계획하고 있다"며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할 것이라는 예고가 나온다"고 전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 리스크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오히려 매수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주식투자 설명회가 성황을 이루는 등 북한의 위협에 흔들리기보다는 저가 매수로 수익을 얻겠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보도했다.
 
한반도 위기론이 부상하면서 9일 코스피가 1% 이상 급락했고, 원·달러 환율이 10원 넘게 오르는 등 시장이 잠시 출렁이긴 했지만 북한 리스크가 한국 기업과 시장의 수익성에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반영돼 있다는 것이다.

WSJ는 "올해 들어 코스피는 17%가량 급등하면서 독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이어간 7월에도 랠리를 지속했다"면서 "한국 투자가들은 한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황에서 지정학적 리스크는 악재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체득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