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등 현행 완화 정책 유지..."경기 완만한 확장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6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준금리 -0.10%,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0% 유지

  • "연준·ECB 완화 축소 방침 속 일본은행만 방향 달라" 평가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일본은행(BOJ)이 6월 금융정책결정회의를 통해 마이너스 금리 등 현재의 금융 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현지 언론이 1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이날까지 이틀간 진행된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물가상승률 2% 목표치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정책을 유지하는 게 좋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현재의 -0.1% 수준으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목표도 0%대를 유지하기로 했다. 일본 국채 매입 속도도 연 80조엔 규모의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행 측은 현재 일본 경기가 '완만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물가가 침체한 상태인 만큼 인플레이션 목표치로 설정한 2%대를 당분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4월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0.3% 성장에 머무른 것으로나타났다.

현지 언론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개월 만에 금리 인상 결정과 보유 자산 축소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유럽중앙은행(ECB)도 완화 정책 종결을 시사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금융 완화 종결 신호가 나오는 가운데 일본은행은 방향성의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