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창조경제박람회' 대통령 불참... 반쪽짜리 행사로 전락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9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핵심 사업인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이 코 앞으로 다가왔지만 분위기가 그 여느때와 사뭇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박 대통령의 불참이 예견된데다가, 대기업 총수들마저 줄줄이 검찰소환에 불려간 상황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창조경제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깊어지면서 반쪽자리 행사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29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창조경제박람회는 내달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4번째인 이번 행사는 민간과 정부의 창조경제 성과 및 사례를 공유·확산하는 홍보의 장으로, 2013년부터 매년 열려왔다.

지난해 창조경제박람회에는 역대 최다인 10만3002명이 다녀갔으며, 1109개의 중소·벤처기업, 대기업 등의 기관이 참여해 1607개의 부스를 운영한 바 있다. 또 페이스북과 구글, 쿠카로보틱스 등 유명 해외기업들이 처음으로 참가해 기술력을 뽐냈으며, 미국·중국·이스라엘·프랑스 등 약 340명의 엑셀러레이터와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건강상의 문제로 불가피하게 참석을 못했던점을 제외하고는, 매년 행사에 얼굴을 비추며 창조경제 정책에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최순실 게이트의 영향으로 올해 창조경제박람회에는 박 대통령의 불참이 예견되고 있다.

실제 청와대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특검과 탄핵발의까지 겹치면서 대부분의 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순실의 최측근 차은택씨가 창조경제추진단장에 임명되는 등 창조경제 전반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창조경제박람회 불참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창조경제박람회를 빛냈던 대기업들 또한 최순실 게이트로 총수들이 줄줄이 검찰소환되면서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삼성·현대·LG·두산·롯데 등 18개 대기업들의 참석이 예정돼있지만, 대내외적인 분위기를 고려하며 참석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 대통령을 비롯해 대기업들과의 자연스런 스킨십을 기대했던 기업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며 예년과 달리 초라한 행사로 전락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창조경제박람회에 참석하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은 창조경제의 취지가 바래지는 상황에서 자칫 역풍을 맞을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행사 주무부처인 미래부는 박 대통령의 참석은 아직 정해진게 없다는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실상 불참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순실 게이트 의혹만으로 창업현장 생태계 분위기를 훼손할 수 없어 창조경제박람회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래부 고위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대기업의 불참시) 비록 올해 창조경제박람회가 예년과 달리 기대감이 떨어질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전체적인 참여 기업·기관과 전시부스 개수가 지난해보다 높아졌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창조경제 생태계가 이룬 성과를 체험하고 공감하는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