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세종과학기지, 29년만의 새 단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4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극지연구소 (소장 윤호일)는 노후화된 설비와 심각한 부식 환경의 영향으로 남극 세종과학기지에서의 임무수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고 대규모 증축건축 공사를 벌인다고 밝혔다.

세종과학기지는 1988년 2월 건설된 이후 우리나라의 첫 남극진출의 상징으로 국가적 자긍심을 높여왔으며 남극에서의 과학 연구활동을 통해 국익 확보의 전초기지 역할을 해왔다.

공사는 20피트 컨테이너 224대 분량의 건축자재를 실은 화물선이 기지에 도착한 22일 본격적으로 시작해 2018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종기지 하역작업 장면[1]


남극 현지 공사 중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자재는 국내에서 조립을 마친 상태로 운송됐으며, 주요 공정은 남극의 여름에 해당하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내년 여름에는 폐자재 수거, 기존 시설 보수 등 잔여작업이 진행된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2개 연구동과 1개 숙소는 철거된 뒤 하계연구동 한 곳으로 통합 신설되고,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정비동도 재건축된다.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태양광 발전설비 (50kWh) 도입과 기존 유류탱크를 국제기준에 적합한 시설로 교체하는 부분도 포함돼 있다.

남극세종기지[1]


이번 공사를 통해 남극세종과학기지는 기존 대비 약 80% 넓어진 연구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모든 연구시설을 개방형으로 조성함으로써 매년 증가하는 국외 남극 방문 연구 인력의 시설과 장비 공동 사용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극지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공사가 마무리되면, 2014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장보고과학기지와 마찬가지로 친환경 기지 운영이 가능하게 되고, 이에 따라 국제 사회에 기지운영 모범국가로서의 위상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