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연말까지 휴대전화 다단계 영업 손 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03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SK텔레콤이 연말까지 휴대전화 다단계 유통망 사업을 접기로 했다.

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9월 다단계를 통한 휴대전화 판매량이 120건으로 1월(2300건)대비 25분의 1 수준으로 줄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SK텔레콤의 월평균 휴대전화 판매량 80만건의 0.00015% 수준으로 연말까지 '0'으로 만들겠다는 장동현 사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장 사장은 지난 7월 최고경영진 회의에서 "다단계 영업을 자사 유통망에서 퇴출하겠다"며 '다단계 제로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그간 유통망 전수 조사를 통해 다단계 판매원을 두고 영업하는 대리점과는 거래를 중단했으며, 다단계 업체와 별도의 계약을 맺은 대리점에 대해서는 다단계 포기를 유도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일부 다단계 업체가 판매원에게 과도한 실적 부담을 주고, 고가요금제, 단말기 판매를 강요하는 등 폐해가 있을 수 있다"며 "다단계 영업 구조상 관련 법 규정에 맞춰 영업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해 퇴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000년 시작된 이동통신서비스 다단계 판매는 판매업자에게 속한 판매원이 특정인을 자신의 하위 판매원으로 가입하도록 모집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합법적인 영업방식이지만 소수 관리자 그룹이 이익을 독점하고, 이통시장 정보가 부족한 노인에게 구형 단말과 고가요금제, 결합상품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 문제로 비화했다.

통신 다단계 영업은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주요 이슈로 다뤄지고 있다. 이통사 임원들이 증인으로 채택됐고, 다단계 업체의 통신 상품 판매를 금지하는 법개정안도 추진되고 있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 유통망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에 지금까지 가입한 고객 수는 지난 6월 말 현재 55만3000명이며, 이통사별로는 LG유플러스가 43만5000명, KT 6만6000명, SK텔레콤 5만2000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