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부실대학 지정 위기...총장. 교무위원 일괄 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9 11: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역사와 정통있는 청주대학 왜 이러나...이의신청 예정

▲[청주대학교 전경]


주경제 윤소 기자 = 청주대가 3년 연속 정부의 ‘부실대학’에 지정될 위기에 놓여있다. 이번 평가에서 부실대학으로 분류된 대학은 충북에서 청주대가 유일하다. 이번 평가 책임을 지고 김병기 총장과 교무위원 15명은 28일 일괄 사퇴했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지난 25일 회의를 열고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등급과 E등급을 받은 66개 대학 중 4년제 대학 10개교와 전문대학 15개교의 재정지원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충북도내 5개 대학(4년제) 중 청주대가 유일하게 추가 구조개혁 이행 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구조개혁 평가 대상이었던 도내 대학은 청주대를 비롯해 충북도립대, 꽃동네대, 영동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등 5곳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을 대상으로 구조개혁 컨설팅을 하고 그 이행 결과에 따라 재평가를 시행했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는 4년제 32개교와 전문대 34개교에 대한 재정지원제한 해제 여부를 심의해 하위대학의 3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25개교에 대한 재정지원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지난해 163개교를 대상으로 한 평가 결과 4년제 대학 중에서는 16개교가 D+, 10개교는 D- 등급에 지정됐다. 가장 낮은 E등급엔 서남대, 신경대 등 6개 대학이 포함됐다. 전문대학 중에서는 13개교가 D+, 14개교가 D- 등급으로 분류됐다.

이들 대학은 지난 1년간 낮은 등급일 수록 신입생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제한 등 재정지원을 받지 못했다. D등급 대학은 이미 선정돼 수행 중인 정부재정지원사업은 계속 지원받을 수 있으나 신규 사업에는 참여할 수 없고 국가장학금 2유형도 제한됐다. D+등급 대학은 신·편입생의 학자금 대출은 가능하며, D-등급 대학의 신·편입생은 든든학자금은 신청 가능하지만 일반학자금 대출이 절반으로 제한됐다. E등급 대학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지원 등 정부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됐다. 입학정원도 10~15%이상 감축하도록 하는 등 높은 제재를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청주대는 일반 학과의 정원을 2~3명씩 일괄 감축하는 고혈을 짜 냈으나 교육부의 구조개혁 방법인 학과 통폐합을 통한 정원감축에 반한다고 교육부는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로부터 낙제점에 해당하는 가집계 점수를 통보받은 청주대는 조만간 이의 신청을 할 방침이다.

처장단과 대학원장 등 15명의 교무위원이 김 총장과 함께 책임지고 동반 사퇴했다. 교무위원들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나려고 각종 지표를 끌어올리는 등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학과 통폐합 미진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내 구성원 모두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학사 구조개편과 정원 조정 등 뼈를 깎는 개혁에 동참해 청주대를 중부권 최고의 대학으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청석학원은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김 총장 후임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대와 같이 지난해 평가에서 D등급 이하에 속했던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교육부의 컨설팅을 성실히 이행했다는 평가를 얻어 내년부터 정부의 정상적인 지원을 받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