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투과형 증강현실(AR) 안경’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정보제공’, ‘전시안내’ 및 ‘물류관리’ 3개 과제가 선정됐고, 이번 8월말에는 추가로 1종의 콘텐츠가 선정될 예정이다.
개발된 콘텐츠는 사용자가 증강현실 안경(투과형 AR 글래스)을 쓰고 현실의 공간과 가상의 영상정보를 융합해 야구중계나 물류관리 등에 사용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에는 미래부와 민간기업이 각 50%씩 개발비를 투자하고, 국고는 각 업체당 최대 3억원이 지원된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VR·AR 산업을 9대 국가전략과제로 선정, 관련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미 증강현실 분야세서는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반에서 실제 3D공간을 스캔하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센싱해 현실과 가상을 융합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구글의 탱고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또한 투과형 AR 글래스 형태의 MS 홀로렌즈가 개발자 버전으로 출시되는 등 증강현실 시장의 선점을 위해 글로벌 기업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구글과 MS는 이러한 자사의 운영체제 기반의 AR 플래폼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게임 등 콘텐츠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국장은 “증강현실은 국내에서도 자동차 전면유리 투사 네비게이션, 3D 증강영상 학습교재, 전시체험관의 프로젝션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증강현실 관련 원천기술 확보, 콘텐츠 개발역량 강화는 물론 나아가 글로벌 진출 확대를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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