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대학구조개혁평가 D- 등급 탈출 노력…대내·외적 이슈에 전전긍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2 1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상지대 제공]


아주경제 박범천 기자 = 상지대가 교육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 해제를 위한 이행과제 평가보고서 작성이 한창인 가운데 교내 안팎에서 연일 상지대 관련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 교직원들이 당혹해 하고 있다.

교육부의 구조개혁 이행과제 보고서 제출 기한이 오는 24일로 임박한 가운데 상지대는 조금이라도 좋은 평가를 받기위한 자료준비가 한창이다.

상지대는 지난번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 등급을 받아 학자금대출 제한, 국가장학금 일부 유형 지원 제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취소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지난 2월 구조개혁 이행 계획서를 제출하고 외부 컨설팅 내용을 이행하면서 내년도 대학 제정지원제한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상지대 관계자는 “이행과제 보고서 제출 이후 오는 8월까지 보고서에 대한 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재정지원 제한대학 해제 여부가 결정된다“며,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요구에 맞춰 창의적이고 융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대학 신설과 전세계 최초로 합기도학 전공과정, 한국어 교육 등의 개편안을 마련해 이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좋은 평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21일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가 상지대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1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의 방문 이후 이러한 기대감이 불안감으로 바뀌며 이번에도 제정지원대학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상지대는 30년전 상황에 갇혀있다며 그동안 교육부가 감사도하고 임시 이사도 파견 하는 등 노력했지만 해결하지 못했다며 이제는 더민주에서 우선과제로 삼아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적극 나설 뜻을 밝혀 상지대측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상지대 방문이 사전예고없이 이루어 졌다며 대학 구성원 간 승강이가 벌어지고 있다. [사진=박범천 기자]


같은날 국회 대표단과 함께 학교를 방문한 교육부 배성근 대학정책실장은 이날 상지대를 찾은 대표단의 방문에 대해 이견을 보이는 대학 구성원 간의 승강이를 현장에서 직접 목도하게 된다.  상지대는 “대학평가를 앞둔 중요한 시점인 만큼 정치적으로 민감한 상황으로 보여진다”면서 이번 일로 “좋은 결과를 위해 심혈을 기해 준비하고 있는 준비가 자칫 어렵게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여기에 김문기 전 총장이 상지학원과 교육부를 상대로 제기한 총장해임무효확인 소송에서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22일 승리해 학교로 복귀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당분간 상지대에 관심이 몰릴수 밖에 없어 대학평가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느라 담당자들이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