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금동대향로'등 국보 보물 리움미술관에 다 모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7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밀가귀'전 디테일의 극치 금속공예 나전 회화등 140점 전시


 

[백제 금동 대향로 백제 6세기 금동 高 62.5cm 국립부여박물관 국보 287호]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삼성미술관 리움이니까 가능한 전시다.  한자리에서 쉽게 보여줄수 없는 국내외 국보급 명품이 모였다.  

 지난 2일부터 리움 미술관에서 열고 있는 이번 전시는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국 미술의 화려함과 정교함을 보여주는금속공예, 나전, 회화, 불교미술등 국보 21점 보물 26점을 포함 140여점이 공개됐다. 

 전시 타이틀은 '세밀가귀 細密可貴: 한국미술의 품격'. 

 '세밀가귀'는 12세기 고려 미술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사료 '선화봉사고려도경'(宣和奉使高麗圖經·1123년)에서 인용했다.  리움미술관은 "고려 인종 때 중국 송나라 사신 으로 고려를 방문한 서긍이 고려 나전을 일컬어 ’세밀가귀(細密可貴)’, 즉 “세밀함이 뛰어나 가히 귀하다 할 수 있다” 고 평했다"며 "이는 탁월한 기술과 정치한 만듦새를 높이 샀던 한국 미술사 전반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테일에 주목한, 한국미술의 정수만을 뽑은 이번 전시는 우리 조상들의 수준 높은 심미안과 공예술을 새롭게 인식해볼수 있다.

 어렵게 서울 나들이를 하는 국립부여박물관의 '백제 금동대향로'(국보 287호)를 비롯해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공주박물관, 간송미술관, 호림박물관, 동국대학교박물관 등 국내 19개 기관의 대표작도 전시됐다.

 해외에서도 건너왔다.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보스턴미술관, 영국미술관, 암스테르담국립미술관, 도쿄국립박물관 등 세계 21개 소장처에서 대여한 국보급 작품들도 귀한 자태를 뽐낸다.

 
 

  특히 전 세계에 17점 정도 밖에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희귀한 고려 나전 8점도 특별전시됐다.

 청자진사 연화문 표형주자(독일 함부르크미술공예박물관), 칠보산도병(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동경계회도(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은 국내 미술관에서 처음으로 전시한다.  고려시대에 만개해 조선으로 이어진 나전의 세밀함을 살펴볼 수 있다.

 진품을 눈에 두고도 못보는 세밀함도 더욱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삼성전자와 갤럭시 노트를 활용한  '리움 DID'을 통해 고화질 확대와 360도 회전은 기본, 작품을 상하로 회전해볼수 있게 했다. '청자진사 연화문 표형주자' (국보 133호), '금동 수정감장 촛대' (국보 174호)을 진열장에서 꺼내 직접 돌려 보듯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리움은 소장 학자의 최신 연구성과를 들을 수 있는 학술세미나와 전시 강연을 개최하며 전통 공예기법인 상감, 은입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전시는 9월13일까지. 관람료 일반 8,000원, 초중고생 5,000원. 02-2014-6901.

 
[삼성미술관 Leeum 은 2004년 개관 이후, 화원화를 본격적으로 소개한 『조선화원 대전』(2011), 최고의 재료와 기술로 만들어진 공예품의 찬란한 예술성을 살펴보는 『금은보화』展(2013)을 통해 한국미술의 세밀하고 화려한 면면을 조명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