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사립외고 찬성 여론 우세 발표에…시민단체 '못 믿어' 맞불 여론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1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여수 사립외고 설립이 추진되는 여도중학교[사진=여도중학교 홈페이지]


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 전남 여수시가 주철현 시장의 핵심 공약 사업인 사립 외고 설립을 위한 여론 형성 등 세부절차에 들어가자 시민단체가 '맞불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하는 전면전에 돌입했다. 

1일 여수시에 따르면 '명문고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을 맡은 전남대 산학협력단은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달 10~11일 여수시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명문고 설립 필요성에 대해 찬·반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명문고 설립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85.4%가 '필요하다', 14.6%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여수시는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민들이 지역 교육환경의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을 방증한다며 대대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특히 주 시장은 지난달 30일 있었던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인구유출의 큰 요인으로 지적된 교육환경 개선 여론에 따라 명문 사립 외고 설립을 추진 중"이라며 "시민사회의 공감대를 넓혀 사립외고의 구체적 추진 계획을 확정하고 2017년 개교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방적인 사립외고 설립에 반대하는 여수지역사회문제연구소 등 일부 시민단체는 찬성여론 부풀리기 의혹을 제기하며 전면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당시 여론조사의 응답률이 8.2%에 불과해 객관성과 공정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표본추출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 

사회문제연구소는 이에 따라 이달 중순께 이해 당사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 등 3주체 등을 대상으로 사립외고 설립에 대한 의견을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이영일 여수지역사회문제연구소 소장은 "여수시 용역팀이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의 응답률이 8.2%였는데 이는 100명 중 8명이 답한 것으로 말도 안 된다"며 "선진국 여론조사의 경우 30% 이하는 통계로 인정하지 않고 있고, 표본 추출과 이해 당사자 여론은 전혀 반영이 안 되는 등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수시는 여수산단 내 입주기업의 기금으로 운영하는 학교법인 여도학원의 여도중학교를 폐교한 뒤 그 자리에 사립외고를 세울 계획이다. 

여수지역 9개 교육·시민단체로 이뤄진 여수교육희망연대와 여도중이 위치한 봉계동 학부모 등 주민들은 여수시가 시민 의견수렴 과정도 생략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사립외고 설립 계획을 철회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도 지난 5월 여수YMCA 초청강연에서 "외고나 과학고가 지역마다 생겨야 된다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다"며 "그런 것이 하나 생기면 나머지 고등학교들은 사실 이류, 삼류가 될 수밖에 없게 되는 부작용이 따르게 되기 때문에 여수시의 사립외고 설립 추진은 '잘못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