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선진·호혜적 협정…실질국익 최대한 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2 2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원자력협정 개정 협상 타결 "기쁘게 생각한다"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중남미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한미원자력협정 개정 협상 타결과 관련, "우리의 실질적 국익이 최대한 반영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세번째 방문국인 칠레 현지에서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의 3대 중점 추진 분야인 △사용후 핵연료의 효율적 관리 △원전 연료의 안정적 공급 △원전 수출 증진 등을 중심으로 실질 국익이 반영된 점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오랜 숙원 과제였던 한미 원자력 협정 개정 협상이 마침내 타결됨으로써 40여년 전에 체결된 현행 협정을 선진적이고 호혜적인 협정으로 대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특히 원자력 발전을 사용하는 국가들에게 큰 당면 과제로 여겨져온 사용 후 핵연료 관리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창의적 방안이 마련되고 원자력 업계와 연구자들에게 부과되어 온 여러 제약이 풀리게 된 점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우리의 자율적인 원자력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중층적인 안전 장치가 새 협정에 포함된 것도 잘 된 일"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원자력 선진국 위상에 걸맞은 새 협정이 마련됨에 따라 한미간 새로운 원자력 협력의 시대가 열릴 것이며, 우리의 해외 원전 시장 지속 개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며 "정부는 새 협정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기 위해 한미 공동 위원회 설치, 정부 내 국제 핵 비확산 담당 부서 신설 등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