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아·태 금융포럼] 송승용 희망재무설계 이사 "생존월급으로 노후를 대비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한 '제8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 이튿날인 26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송승용 희망재무설계 이사가 '은퇴 후를 대비한 자산관리 노하우'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송승용 희망재무설계 이사는 은퇴 후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위해선 미리 '생존월급(평생월급)'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한 몇가지 '안전장치'를 체계적으로 활용할 것도 주문했다.
 
송 이사는 26일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8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에서 '은퇴 후를 대비한 자산관리 노하우'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무엇보다 송 이사가 강조한 것은 생존월급의 필요성이다. 그가 말하는 생존월급이란 '은퇴 후에도 남에게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지낼 수 있는 최소한 비용'을 의미한다. 즉 '희망 노후자금'이 아닌, 말 그대로 기본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매달 지급되는 돈이 생존월급이다.

먼저 송 이사는 은퇴 후를 위한 '안전장치'에 대해 설명했다. 안전장치의 첫 단계는 단연 공적연금이다. 다음 단계 안전장치는 퇴직연금을 들 수 있다. 이어 개인연금, 월지급식상품 및 주택연금 등의 순으로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안전장치의 최상위는 '일하기'이다. 송 이사는 "하나씩 안전장치의 층을 쌓아가다 보면 노후자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가장 확실한 노후 준비는 은퇴를 하지 않고 꾸준히 일 할 수 있는 것이란 사실을 항상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이사는 평생월급으로 당당하게 살 수 있는 10대 원칙으로 △돈이 다가 아니다 △자식보다 이웃을 잘 둬야 한다 △자녀 지원은 다음으로 미루자 △아내는 나홀로 10년을 준비하자 △6개월 생활비를 예비할 수 있으면 좋다 △75세 이전과 이후는 다르게 계획한다 △배우자를 펀하게 해주는 것이 자신을 위한 길이다 △노는 돈을 통장에 넣어두지 말자 △급할수록 돌아가고 안정적인 현금구조에 집중하자 △함부로 창업하지 말고 자영업자들은 안식일을 갖자 등을 제시했다.

그는 "은퇴 후에도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고 건강, 해야 할 일, 대인 관계 등 돈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많다는 사실도 잊어선 안 된다"며 "자녀를 지원하려다 자칫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노후부터 잘 준비해둬야 자녀들도 지원할 수 있는 법이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들은 남성보다 평균 수명이 길다는 점을 감안해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며 "비상금 형식으로 6개월 생활비를 미리 준비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나이에 따른 사회활동의 변화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송 이사는 "75세 이전까지는 여전히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만큼 생활비도 많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75~80세가 되면 활동도 줄어들어 생활비도 덜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해 75세 이전과 이후의 계획을 따로 세울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퇴 후 퇴직금 수령 등으로 목돈이 생기면 무턱대고 자영업을 시작해 돈을 불리려는 분들이 많은데, 창업에 신중하기 바란다"며 "자영업 대신 간단한 아르바이트를 해서 적은 돈을 벌더라도, 목돈을 지키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