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대로 하부 전구간 지하화…제2롯데월드 9월 임시개장 청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5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2롯데월드 전경.[사진=롯데건설 제공]


아주경제 장기영 기자 = 제2롯데월드 임시 개장에 목말라 있던 롯데그룹이 결국 서울시에 무릎을 꿇었다.

잠실주공5단지와 장미아파트 뒷길을 연결하는 올림픽대로 하부 미연결구간 도로 전 구간을 지하에 건설하는 비용 약 1100억원을 모두 부담키로 한 것이다.

서울시와 롯데그룹이 개장 승인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공사비 문제에 사실상 합의함에 따라 제2롯데월드 9월 임시 개장에 청신호가 켜졌다.

25일 서울시와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최근 제2롯데월드 인근 올림픽대로 하부 미연결구간 도로 전 구간 지하화 공사비 1108억여원을 전액 부담키로 했다.

롯데그룹은 도로 전체를 지하로 연결한 뒤 서울시에 기부채납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은 앞선 13일 제2롯데월드 애비뉴엘동, 캐주얼동(공연장 제외), 엔터테인먼트동 등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재신청 당시 지하구간 520m와 나머지 지상구간 공사비 총 808억여원을 부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도로 인근 장미아파트 주민들이 전 구간을 지하화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하자 자체 추산 1108억여원의 공사비를 모두 롯데그룹이 부담할 것을 요구했다.

2010년 건축심의 당시 지하구간 공사비 480억여원만 부담키로 했다 한 발 물러섰던 롯데그룹은 2배 이상 늘어난 공사비 부담을 들어 수용 불가 방침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승인 재신청 열흘여만에 입장을 바꿔 서울시의 요구를 전격 수용키로 했다. 서울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임시 개장이 지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이 공사비를 전액 부담키로 했다는 사실은 이미 일주일여 전부터 계열사 관계자들을 통해 알려졌다.

한 계열사 관계자는 최근 “공사비를 전액 롯데그룹이 부담하는 쪽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입점 업체들이 물건을 들여놓고 장사를 준비하는데 통상 2~3주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개장 시기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의 이번 결정에 따라 제2롯데월드는 이르면 다음달 6일 추석 연휴 이전 문을 열 전망이다.

석촌지하차도(지하철 919공구) 인근에서 발견된 동공과 제2롯데월드 임시 사용 승인은 관련이 없다는 서울시의 입장도 이 같은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서울시 주택정책실 건축기획과 관계자는 지난 20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임시사용 승인은 석촌지하차도 동공 문제 하나만 가지고 검토하는 사항이 아니고,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도 동공과의 연관성이 적다고 보고 있다”며 “제2롯데월드 임시 개장과 석촌지하차도 동공 문제는 연관지어 검토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롯데그룹은 최근 입점 업체에 내달 3일 임시 개장을 준비해 달라는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