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상하이종합 이틀째 연중 최고치…미디어株 강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9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증시[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상하이종합이 외자 유입에 힘입어 연일 연중 최고치를 갱신하는 등 중국 주가 상승세가 탄력을 받고 있다. 

19일 중국 상하이종합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5.86포인트(0.26%) 오른 2245.33으로 장을 마감했다. 종가 기준으로 전날에 이어 이날도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선전성분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61포인트(0.03%) 내린 8043.25로 장을 마감했다. 선전성분지수는 장중 한때 8073.22까지 올랐으나 막판에 오름세를 줄이며 결국 하락 마감했다.

전날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제4차 중앙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 회의에서 문화 미디어 개혁을 강조한 덕분에 전반적으로 문화·미디어 업종주가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강세를 띠었다.

최근 중국 증시는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양상이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 5주간 무려 10% 가까이 올랐다. 연초부터 지지부진했던 중국 증시가 최근 들어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은 외자 유입 덕분이다. 오는 10월 상하이·홍콩 증시를 연동한 후강퉁(滬港通) 출범을 앞두고 향후 글로벌 자금이 대거 본토 증시로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증시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

지난 7월 소매판매·고정자산투자 등 거시경제 지표가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그만큼 중국 당국이 경기를 살리기 위한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증시에 자신감을 불어넣고 있다. 전문가들은 오는 9월 추석·국경절 연휴 내수 소비가 살아난다면 중국 증시 2300선 돌파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다만 중국 증시가 장기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중국이 개혁을 통해 경제 펀더멘털을 공고히 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7월 거시경제지표에서 드러났듯이 중국 경제가 완전히 회복세에 접어들었다고 확신하기엔 아직 이른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 궈타이쥔안(國泰君安) 증권은 최근 중국 상하이종합 2400선 회복 전망에 이어 이번엔 5000선 돌파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궈타이쥔안증권 런쩌핑(任澤平) 수석 애널리스트는 중국 개혁이 성공한다면 경제성장률 5%를 유지한다 하더라도 상하이종합 5000선 돌파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