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왕피천의 검은 보석 '딱정벌레'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10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왕피천의 검은 보석 딱정벌레 표지 모습]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경상북도 울진군 왕피천 유역 생태·경관보전지역의 정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왕피천의 검은 보석, 딱정벌레’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책은 딱정벌레 170종의 사진 242장과 함께 형태와 생태 특징을 담아 관련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딱정벌레는 생태계에서 식물의 조직을 먹거나 동물의 사체와 분뇨를 처리하는 분해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른 곤충과 절지동물(節肢動物)을 잡아먹는 포식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구성원이다.

몸의 크기는 작지만 빠른 종분화를 거쳐 다양한 형태로 진화했고 전 세계적으로는 30만 종 이상이 확인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3000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왕피천 유역은 지형·경관이 우수해 ‘자연 그대로의 보물’로 불리는 곳이다. 이 곳에는 멸종위기야생생물 19종을 포함한 총 1957종이 서식하는 등 자연생태계가 잘 보전돼 있어 2005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박진영 국립환경과학원 자연환경연구과 연구관은 “이 책자는 왕피천 지역의 생태적 우수성과 함께 생태계 구성원으로서 딱정벌레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생태·경관보전지역 생태탐방의 환경교육서로의 활용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부는 해당 책자를 관련 기관과 지자체, 도서관에 배포할 예정이며 환경정보도서관(library.nier.go.kr)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