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세지수 첫 산출…일반에는 비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1-26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정부가 북한의 위기 수준 및 체제 전환 가능성을 측정하는 북한정세지수(NKSI)를 처음 산출했다.

정부는 그러나 북한의 반발을 고려, NKSI 산출 결과를 일반에 공개하지 않고 내부 정책 참고용으로만 쓸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6일 "2013년도 북한정세지수 산출 작업을 최근 마무리했다"며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 중이지만 외부에 공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 정세를 보다 과학적으로 분석, 대북 정책에 활용하자는 차원에서 2010∼2012년 46억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NKSI 산출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NKSI는 안정성 지수와 체제전환 지수, 위기 지수 등 세 분야로 구성된다.

안정성 지수는 북한의 정치, 군사, 경제 등 분야별 안정성과 북한 당국의 통제 역량 등을 통해 북한 체제의 안정성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다.

체제전환 지수는 북한의 정치 자유화, 경제 자유화, 사회 다원화 등을 통해 북한의 체제전환 가능성을 점친다.

위기 지수는 분야별 위기 수준 등을 평가함으로써 북한 체제의 위기 수준을 가늠한다.

3개 지수는 모두 0∼100 사이의 수치로 표현되고 100에 가까울수록 북한 체제의 불안정과 위기, 체제변화 징후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NKSI 산출 업무는 통일부의 위탁으로 통일연구원이 진행했다.

그러나 북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NKSI가 실제 대북 정책 수립에 참고하기 어려운 '학술용'이라는 비판도 흘러 나온다.

실제로 이번에 산출된 지난해 지수는 3·4분기까지의 북한 상황만이 반영됐다. 지난해 12월 발생한 장성택의 전격적 처형이라는 중대 사건이 반영되지 못했다.

분기별로 북한의 주요 변동 상황이 입력되는 현 모델로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북한의 변동 상황을 점검해 정책에 활용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지적이다.

한 북한 전문가는 "북한처럼 빠르게 변하는 체제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지수라는 게 유용한지부터가 의문이었다"고 말했다.

매년 조달청 공개 입찰을 통해 새로 위탁 기관을 찾아야 하는 구조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지수 운영이 연구용역 사업으로 구분돼 매년 새로 위탁 기관을 정해야 한다"며 "안정적인 지수 운영을 위해 3년 또는 5년 단위로 한 기관에 운영을 맡길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2013년도 NKSI 위탁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조달청에 올해 NKSI 위탁 사업 공고를 신청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