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강소특구 지원센터(충북청주강소특구)에 고성능 GPU 구독형 서비스 ‘K GPUaaS(K GPU as a Service)’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K GPUaaS는 KT가 확보한 엔비디아 H100 GPU를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초기 인프라 구축비와 유지보수 부담을 줄여 AI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충북청주강소특구는 스마트 IT부품·시스템 분야를 중점 육성하는 연구기관으로, KT는 해당 기관에 고성능 GPU 기반 컴퓨팅 환경과 전문 컨설팅,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등을 함께 지원한다.
KT는 이번 공급을 계기로 기업과 공공기관 등 다양한 수요처로 서비스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AI 모델 학습·추론, 데이터 분석 등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기관의 GPU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 GPUaaS는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인 인피니밴드를 적용해 GPU 서버 간 지연 없는 통신을 제공하며, GPU 가상화 분할 기술로 필요한 만큼 자원을 나눠 활용할 수 있게 해 효율성을 높였다. 모든 GPU 인프라와 데이터는 국내에서 관리된다.
유서봉 KT Enterprise부문 AX사업본부장은 “첫 레퍼런스를 확보해 구독형 GPU 시장 확대 기반을 마련했다”며 “더 많은 고객이 비용 부담 없이 고성능 GPU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내 AI 개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르포] 중력 6배에 짓눌려 기절 직전…전투기 조종사 비행환경 적응훈련(영상)](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4/02/29/20240229181518601151_258_1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