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풍수이야기④]흥하는 산업단지가 따로있다?...기업 흥망도 좌우하는 '산단 풍수지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영학 대한풍수지리학회 박사 정리 한지연 기자
입력 2020-07-15 0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창산업단지와 공주탄천산업단지의 풍수풀이

길한 물길의 산업단지(좌) 불리한 물길의 산업단지(우)


전국 산업단지 수는 1210개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계기는 2008년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가 간소화되면서다. 산업단지 정보시스템에 의하면 조성률 100% 중 전체 산업단지 분양률은 83.7%에 이르고 현재까지 단 한 곳도 입주하지 않은 채 방치된 산업단지도 9곳이나 된다.

코로나19로 휴업이나 폐업한 기업이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폐업하는 단지 규모는 더 늘어날 것이다. 그럼에도 아직 산업단지는 지자체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세수확보를 위해 무분별하게 조성 중이다. 성공적인 산업단지와 오랫동안 미분양으로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주고 있는 산업단지를 풍수에서 재물과 관련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풍수에서 좋은 땅을 고를 때 주목하는 요소는 땅과 물, 바람이다. 산은 사람에 비유하고 물은 재물을 관장한다고 해석한다. 분양에 성공한 산업단지는 조성과정에서 발견된 1만3000∼1만5000년 전의 재배 볍씨가 발견됨으로써 풍수지리가 이론화되기 이전부터 인간이 생산 활동을 한 장소에 산업단지가 입지하고 있음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오창과학산업단지의 지형적 산세를 살펴보면 한남금북 정맥인 칠장산에서 남하한 목령산(229m)을 주산으로 병풍을 둘러친 모습이다. 청룡과 백호가 유정하게 산업단지 전체를 감싸고 있어 북풍이나 북서풍에 의한 바람의 피해가 없는 장풍에 유리한 지형에 입주하고 있다.

단지개발 시행단계에서 목령산의 기운을 단지 내에 전달해 준다는 기본구상을 한 듯, 산줄기의 절토와 성토를 최소화함으로써 청룡과 백호의 충분한 역할을 살려뒀다. 개발당시 자연을 최대한 보존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지혜를 활용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풍수에서 재물과 관련된 물길을 살펴보면 오창단지 내에는 성암천, 보강천, 석화천, 무심천이 합수돼 미호천을 이룬 뒤 산업단지 전체를 감싸고 돌아 금강으로 흐른다. 이러한 입지에 자리한 산업단지는 풍수에서 재물과 관련된 장점을 갖춘 명당이라 할 수 있다.

공주탄천 일반산업단지는 2009년까지 국비를 투입해 환경친화적인 첨단 산업단지로 개발됐다. 지리적 조건과 지형적 조건은 오창산업단지와 흡사하게 조성됐지만 현재까지 분양실적이 극히 낮다. 공주탄천산업단지의 입지를 풍수적으로 분석하면 금반산이 북풍과 북서풍을 막아주고 산이 감싸고 있는 지형은 분양에 성공한 산단과 상당부분 유사하지만 재물과 관련된 물길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미분양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노티천, 덕포천, 하관천, 석성천과 합수된 물이 대략 4㎞를 직거수로 빠져 금강으로 흐른다. 재물에는 아주 불리한 지형에 산업단지가 입지하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 당시 명확한 전략과 뚜렷한 목표로 출발하지만 자연지형의 물길의 불리함을 극복하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미분양 산업단지의 태생적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풍수적 보완 요소가 조성초기 단계부터 필요한 이유다.

산업단지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미분양산업단지가 많은 건 오랜 기간 경기침체로 산업시설용 땅의 수요가 줄고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으로 수도권 기업들이 지방이전이 부진해졌기 때문"이라며 "지방산업단지의 과잉 공급에 따른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위의 두 사례를 보면 그 차이는 극명하다. 산업단지의 풍수적 모범사례는 조성 당시에 자연지형의 훼손을 최소화한 곳이다. 궁극에는 자연과 더불어 공생하는 지혜를 모은 삶의 태도가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는 얘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