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매트 디자인스킨·파크론, 독성 유발 휘발성 유기화합물 기준치 초과 검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7-0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소비자원, 디자인 스킨·파크론 2개 브랜드에서 독성 화합물 초과 검출

  • 소비자원, "조사한 9개 전부 아이 뛰는 충격음 저감 효과 미미한 수준"

한은주 한국소비자원 화학섬유팀장이 9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어린이 매트 9개 제품 시험·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디자인스킨·파크론 등 어린이 매트 상품에서 검출된 독성 유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구나 상당부분 어린이 매트가 아이가 뛰는 중량 충격음을 저감하는 데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꿈비 △디자인스킨 △베베앙 △아이팜 △알집매트 △카라즈 △크림하우스 △파크론 △LG하우시스 등 어린이매트 브랜드 9개를 검사한 결과, 디자인스킨(듀얼시크 캔디매트 200)은 폼아마이드 방출량이 4.74 ㎎/(㎡․h), 파크론(퓨어공간폴더 200P)은 2-에틸헥소익에시드 방출량이 0.60 ㎎/(㎡․h)로 휘발성 유기화합물 방출량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고 9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또 전제품이 가볍고 딱딱한 소리인 경량 충격음의 저감 성능은 있었으나, 아이가 뛰는 등의 중량 충격음의 저감 성능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 등 상대적으로 높은 주파수를 포함하는 경량 충격음에 대한 저감량은 전제품이 46㏈ ~ 48㏈ 수준이었다. 이는 전기믹서기 가동 시의 소음에서 전기냉장고 가동 시의 소음으로 저감된 것과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이가 뛰는 등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를 포함하는 중량 충격음에 대한 저감량은 전제품이 경량 충격음에 비해 저감량이 5㏈ ~ 7㏈로 미미한 수준이었다. 매트를 사용한다 해도 아이들이 뛰거나 걷는 소리를 저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팜의 ‘쉘 피트인 폴더매트 205’는 의무표시 및 환경성 표시·광고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카라즈의 ‘시크릿 4단 와이드’는 겉감의 파열강도가 미흡했으며, 의무 표시 사항을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LG하우시스의 ‘별의 수호천사 200’은 단종제품으로 가격(26만1000원)이 가장 비싼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