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토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6-29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과학기술 성과시연 등 국민과 소통하는 토론회 진행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는 29일 오전 10시부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 R&D 혁신방안', '대학연구인력 권익강화 및 연구여건 개선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자문회의 위원 뿐 아니라 대학, 출연(연) 등 연구기관, 기업 관계자 등과 함께 일반방청객 50여명이 함께 참석하는 공개 토론회가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인 국가 R&D 혁신방안에 대해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고, R&D 투자가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이어지기 위한 R&D 혁신 방향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도전적인 고위험 혁신형 연구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과 공공(연)의 장기·공공연구 집중방안, 인력구조 개편 등 혁신적 변화방향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졌다. 기업 R&D지원체계도 질적 성장 위주로 전환하여 기업 주도의 창업활성화, 일자리창출, 공공분야 연계·협력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됐다.

미래 과학기술인의 성장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 연구 인력의 권익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도 토론했다.

대학 연구자들의 행정부담을 줄이고, 학생연구원의 처우와 권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으며, 특히 대학, 출연(연) 등에서의 안정적 처우 보장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들이 심도 있게 진행됐다.

또한 토론 진행에 앞서 식전행사로 자율주행트램 탑승체험, 드론 군집비행 시연과 더불어, 틸트로터, 유전자가위 등 과학기술 성과를 전시하여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염한웅 자문회의 부의장은 “이번 토론회가 현장 연구자 및 국민에게 과학기술 혁신의 공감대를 형성․확산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문회의는 지속적으로 연구자·국민과의 소통을 통해 과학기술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