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확실한 비핵화 조기실현 노력"…폼페이오와 공조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6-14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 낮은 평가, 민심과 동떨어진 것”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확실한 비핵화가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북미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그 의지에 대해 굉장히 빠르고 크게 뭔가를 이뤄내고 싶어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이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며 “일부 전문가들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의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이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한미간 공조 체제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며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의 비핵화나 남북관계 발전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긴밀히 협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북한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선순환하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한국전쟁 기간 전사자를 발굴하고 송환하는 것과 관련해 남북미가 공동으로 작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