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 양성일 복지부 국장 “보건·의료 R&D 투자확대로 융합발전 기반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8-04-1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의료 투자 英·美 3분의1 수준

  • 글로벌 시장 비중 1.5% 갈길 멀어

  • 헬스케어 우수 인력·시스템 갖춰

  • 연구비 확대 등 적극적 투자 필요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이 18일 아주경제신문 주최로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8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과 보건산업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4차 산업혁명 선도가 포함돼 있다”면서 “제약·바이오·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 국장은 18일 본지 주최로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8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에서 보건산업에 대한 정부의 보건산업 연구·개발(R&D) 지원 방향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보건산업은 기본적으로 국민건강과 관련됐지만 기술 발전에 따라 다른 산업과도 무궁무진하게 융합할 수 있는 영역으로 꼽힌다. 2016년 국내 보건산업 관련 수출이 100억 달러(약 10조7000억원)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성장한 것만 봐도 그렇다. 다만 국내 시장이 갈 길은 아직 멀다. 세계 보건산업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에 1.5%에 불과하다. 

양 국장은 R&D 분야에서 사람 중심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우수한 인력과 선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높은 의료기술과 우수한 사업 여건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규모적으로 R&D 투자가 부족하고 신산업 육성의 제도적 기반이 미비한 한계가 있다”며 “정부 R&D 예산 중 보건의료 부문 투자 규모는 약 8%로 미국과 영국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의 R&D 투자액 역시 정부 전체의 2.7%에 불과할 정도로 작은 규모다.

보건산업계 전반을 살펴봐도 매출 1조원이 넘는 기업이 의약품과 화장품을 포함해 5개에 그칠 정도로 기업의 투자 여력도 부족한 편이다. 양 국장은 “더욱 적극적인 보건의료 R&D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또한 정밀의료·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이 의료와 융합해 발전할 수 있게 제도적 발판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지난해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산하에 헬스케어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면서 “특별위원회에서 6개 주요 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