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평창' 넘어 '평화'로"… 외교·통일·국방 등 5개 부처 정부업무보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1-19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20여개국 정상급 외빈 방한 예정…정상외교 철저히 준비"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외교·안보상황과 남북관계 개선' 주제로 열린 2차 정부 업무보고에서 외교부·국방부·통일부·문체부·보훈처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9일 새해 정부업무보고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평창을 넘어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가 처음으로 열린 새해 업무보고다. 

통일·외교·국방·문화체육관광부·보훈처 등 5개 부처는 이날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 합동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외교‧안보 상황과 남북관계 개선'을 주제로 실시된 이번 보고에서 이들 5개 부처는 "평창올림픽이 북한의 참가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는 한편, 국민 그리고 국제사회와 함께 ‘평창’을 넘어 한반도에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외교부는 "고위급 외교행사 개최‧지원을 통해 평창올림픽의 성공 개최에 기여하는 한편 최근의 (남북) 대화 모멘텀(동력)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 확보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현재 20여개국 정상급 외빈이 (올림픽 기간) 방한 예정인 만큼 정상외교를 철저히 준비하고 고위급 외교행사 개최를 지원해서 평창을 한반도 평화 구축의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북미가 대화 프로세스에 함께 들어설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해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간 선순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관련 사안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통일부도 "이를 계기로 ‘평화올림픽’ 추진 구상을 실현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정부합동지원단 중심으로 평창올림픽이 내실 있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한편, 남북대화가 계속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이를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방부는 "‘안전올림픽’이 되도록 완벽한 대테러‧경비지원 작전을 수행하겠다"며 "군 가용전력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올림픽에 3744명, 패럴림픽에 2251명의 인력을 투입하고, 총 32종류의 물자 311점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안정 확보를 위해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대응하면서도,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보훈처는 해외 참전용사 초청 행사,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국가유공자 홍보 등을 통해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