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볜 통신] ‘화장실 혁명’ 활발히 진행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옌볜(중국)=최미란 통신원
입력 2017-12-2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미란 옌볜통신원]

중국에서 화장실 혁명이 일제히 진행되고 있다. 그 현장에는 옌볜(延邊)도 빠질 수 없다. 옌볜에서 화장실이란 일반적으로 수세식 화장실을 가리킨다. 재래식 화장실은 ‘변소’라 칭한다.

옌볜 사회 일각에는 이번 프로젝트를 ‘화장실 혁명’이 아닌 ‘변소 혁명’으로 번역하고 사용해야 정확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중국어로도 화장실 혁명에 사용된 단어는 화장실(衛生間)이 아니라 변소, 뒷간(厠所)을 사용해 ‘뒷간혁명’이라고 한다.

화장실 혁명은 2015년 4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관광지를 선두로 화장실을 개조할 것을 지시하면서 시작됐다. 현재 관광명소, 농촌, 도시 등 중국 전역에서 화장실 신축·개조 프로젝트가 활발히 추진 중이다.

옌볜의 화장실 혁명은 시 주석의 옌볜 시찰 후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허룽(和龍)시 광둥(光東)촌을 찾은 시 주석은 현지 농민 가정을 방문해 화장실 상황을 물었다.

일부 촌민이 아직도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한다는 것을 본 시 주석은 “새 농촌 건설을 부단히 추진하고 화장실 혁명이 이뤄져야 하며 농민들도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 지시에 따라 옌볜은 정부가 앞장서 ‘화장실 혁명’을 민생을 보살피는 일환으로 삼고, 농민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전문 사업지도 소조를 내와 5~10년이라는 시간 내 전 주 농촌의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개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농촌 환경을 정갈하게 하며 농촌 관광자원 발전을 목표로 한다.

옌볜주 주택과 도시농촌건설국의 2014년까지 통계에 따르면 옌볜에는 총 66개 향진, 2443개 촌, 24만2000가구의 농가가 있다. 농촌에서 사용하는 화장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지붕이 없는 재래식 화장실이다. 13만3000가구로 전체의 55.1%를 차지한다. 두 번째는 정부 지원으로 건설한 대변과 소변이 분리된 재래식 화장실인데 8만2000가구로 전체의 33.9%를 차지한다. 마지막은 일부 농가에서 자체로 건설한 수세식 화장실인데 1만8000가구로 전체의 7.3%를 차지한다.

옌볜의 ‘화장실 혁명’ 개조 대상은 주로 첫 번째 종류다.

시 주석이 다녀간 광둥촌은 허룽시 농촌 화장실 개조의 첫 목표로 선정됐다. 현재 210가구 전부 정화조 형식의 실내 수세식 화장실을 무료로 설치했고 생활 오수 처리 시설도 설치를 마치고 사용에 들어갔다. 과거에는 화장실이 밖에 있어 노인들의 화장실 출입이 불편했고, 또 위생적이지 못한 등 폐단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집안에 수세식 화장실이 마련돼 깨끗하고 편리해졌다.

허룽시는 이미 전시 1415가구의 농촌 주택에 대해 화장실 개조를 진행했다.

둔화(敦化)시는 순환도로 내곽의 재래식 화장실 10개를 모두 철거하고 현대식 수세식 화장실을 신축하거나 개조했다. 1000여 가구의 농가에 수세식 화장실을 무료로 지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옌볜은 모두 2만8410호 농가의 수세식 화장실 개조를 완성했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중국 국가관광국이 선정한 전국 ‘화장실 혁명’ 선진도시로 선정됐다.

하지만 옌볜의 ‘화장실 혁명’은 그 진행이 순조롭지만은 않다. 오염물 배출문제, 여름철 냄새 문제, 그리고 겨울철 기온이 낮아 물이 얼고 하수관이 터지는 등 원인으로 설치와 사용에서 난행을 겪고 있다.

화장실 개조는 마땅히 상응한 오염수 관리방법이 따라야 한다. 옌볜은 오염수 처리시설이 부족해 ‘화장실 혁명’ 추진에 큰 걸림돌로 남았다.

따라서 현지 실정에 맞는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지 맹목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도시와 가까운 농촌에서는 지하 관리 시스템을 설치, 도시의 지하 배수관과 연결해 오염수 처리시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지하 배수관이 잘 돼 있고 상·하수를 제공할 수 있는 마을은 오염수 처리장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물 공급이 부족한 마을은 집중 물 공급 설비를 설치해 물을 공급하거나, 대소변 수집장치의 설치가 가능하다.

지린(吉林)성은 2020년까지 모든 농촌 지역의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교체할 목표로 세웠다. 작년에만 10만개 화장실을 재건했다. 5년간 총 300억 위안을 투입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