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 목동 병원 신생아 사망원인 그람 음성균?.."단정못해..이로운 균도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7-12-18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확한 세균 균종은 오는 20일쯤 나와

양경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조사과장이 18일 오후 서울 양천구 국과수 서울분소 앞에서 이대 목동 병원 중환자실에서 잇따라 숨진 신생아들에 대한 부검 진행 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대 목동 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 4명 중 3명에게서 그람 음성균 감염이 의심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그람 음성균이 이대 목동 병원 신생아 사망원인이라 단정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의 한 관계자는 18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대 목동 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 4명 중 3명이 사망 전 시행한 혈액배양검사에서 그람 음성균 감염이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람 음성균은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을 포함한다. 그람 음성균은 면역력이 떨어진 중증 질환자에게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과 요로 감염 등의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은 그람 음성균의 극히 일부일 뿐이고 그람 음성균은 그 범위가 매우 넓다”며 “현재는 그람 음성균 세균감염 의심이 이대 목동 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이라 단정할 수 없다. 그람 음성균에 대해 정확한 세균 균종은 오는 20일쯤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그람 음성균이 얼마만큼의 병원성이 있고 이대 목동 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인지 등을 조사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생명공학계의 한 전문가는 이 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그람 음성균 안에는 이로운 균도 있다. 일반인들 몸 속에도 그람 음성균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12월 16일 이대 목동 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4명의 신생아 사망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17일 즉각대응팀(질병관리본부 과장급 2명, 역학조사관 3명으로 구성)을 이대 목동 병원에 파견하여 서울시와 함께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다”라며 “질병관리본부는 이대 목동 병원 현장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사망한 4명을 포함하여 신생아 중환자실에 있었던 16명에 대한 의무기록 조사와 전원 또는 퇴원한 12명(8명 전원, 4명 퇴원)의 환아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퇴원하거나 타 병원으로 전원한 환아 12명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 결과, 퇴원 환아 4명 중 1명은 감기증상으로 17일 입원했고, 전원 8명 중 1명은 기력저하로 관찰 중이다. 다른 신생아는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감염 또는 기타 사고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 중이며, 향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하여 정확한 사망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