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평화포럼] 국내 석학들 "의정부, 경기북부 문화 도시재생 중심지로 기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7-12-14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인봉 교수 "지역사회 중심 재생 추진 동력 위한 경기북도 설치 건의"

  • 윤소영 실장 "문화도시 개념 도입으로 재생사업 경쟁력 도모"

장인봉 신한대 공법행정학과 교수가 14일 의정부예술의전당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에서 의정부시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제공]


경기북부 지역 관련 국내 석학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진 가운데 의정부시가 경기북부 도시재생의 핵심지역으로 자리잡고,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화 콘텐츠도 확보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14일 오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열린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경기북부 및 의정부의 도시경쟁력 제고)'에서 장인봉 신한대 공법행정학과 교수와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여가정책연구실장은 각각 국내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장인봉 교수는 이날 포럼에서 '경기북부 도시재생 전략 및 활성화 방안(의정부시 중심으로)' 발표를 통해 의정부시가 경기북부 전역의 도시재생 추진주체로서 기능해야 하며, 나아가 경기북도의 설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장 교수는 "수도권 북측 관문 역할을 하는 경기북부는 지난 60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희생을 치러온 우리나라의 맏형 같은 지역"이라면서도 "일대는 수도권과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군사시설보호구역, 그린벨트, 수도권정비계획법, 과밀억제권역, 상수원보호구역 등 5중 규제로 전국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북부에는 재생이 필요한 지역이 너무 많다. 하지만 도시재생사업이 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해 지원되고 있어 경기북부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경기도는 재생사업과 연계하면서도 지역 특성을 고려한 경기북부형 도시재생을 적극적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재생사업 추진 전 주민역량강화 및 계획수립의 예비단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추진주체는 지역사회가 소유하는 정부여야 하는데 그런 차원에서 의정부, 고양, 파주, 남양주 등 10개 시·군을 묶은 경기북도 설치가 필요하다"며 "현재 경기북부와 경기남부권 간 생활권 및 경제권이 사실상 분리돼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고 덧붙였다.

또 "앞으로 경기북부가 '한반도 번영의 중핵지대'라는 10개년 발전계획의 비전 아래 의정부를 중심으로 한 '북부발전 신성장 거점 존(Zone)', '통일 산업경제 발전 존', '북한강 문화예술 존', '통일생태평화 존' 등 4개 권역별로 특화 개발돼야 한다"고 했다.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여가정책연구실장이 14일 의정부예술의전당 '한·중 공공외교 평화포럼'에서 문화도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제공]


재생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화도시의 개념이 함께 덧입혀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윤소영 실장은 '도시 문화와 지역 맞춤형 경쟁력 강화' 발표를 통해 문화로 도시침체, 사회문제 등을 해결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창의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실장은 "문화도시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에서 시민이 공감하고, 고유한 문화를 토대로 발전과 성장을 지속하는 도시"라며 "도시문화 중심의 사회생태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 도시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성공적 문화도시 구현을 위해서는 공공행정주체, 사회구성원, 지역 문화전문가 간의 '문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며 "특히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고유가치에 바탕을 둔 소프트웨어 중심사업으로, 부처사업 간 연계 및 복합효과가 극대화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의정부의 경우 문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의정부 고유의 전통문화, 역사문화, 대중문화 등 특수성을 살리고 지역의 전문인력, 네트워크 등 콘텐츠 개발 역량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 같은 문화도시 성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참여와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