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 외교2차관, 유엔 北인권 특별보고관 접견… 협력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7-12-11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킨타나 특별보고관,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지원 결정 평가

조현 외교부 2차관(오른쪽)이 11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한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현 외교부 2차관은 11일 오헤아 킨타나(Ojea Quintana)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과 만나 심각한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조 차관은 킨타나 특별보고관을 포함한 유엔 인권 메커니즘이 심각한 북한 인권 상황에 관한 정보를 파악·공유하고 국제사회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외교부는 "특히 관여와 압박 간 균형 잡힌 접근을 추구하는 킨타나 특별보고관의 노력에 우리 정부가 주목하고 있으며 긴밀히 지속·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고 특히 최신 정보 수집이 어려운 상황에서 한국 방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안보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한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표했다. 

이어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북한 취약계층의 심각한 인도적 상황을 고려해 한국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을 결정한 것에 대해서도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8월 임무를 시작한 이후 세 번째 방한한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내년 2월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 예정인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11일부터 3박 4일간 한국에 방문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이번 방한 기간 동안 외교부, 통일부, 대법원 관계자, 탈북민·시민사회과 면담하고 오는 14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