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탄핵 1년…“적폐청산·개헌 등 시대과제 이행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12-09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朴 전 대통령 국회 탄핵 소추안 가결 1년…민주 “우리 국민 여전히 목마르다”

뇌물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417호 형사대법정에서 열린 첫 정식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날 재판에는 함께 기소된 최순실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피고인석에 섰다.[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1년을 맞아 적폐청산과 개헌 등을 통해 주어진 시대과제를 이행하자고 밝혔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열어 “1년 전 오늘은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압도적 다수로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한 날”이라며 “탄핵 1년, 새로운 시대로 넘어가는 출발점이어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광장에 모인 촛불시민은 헌법을 유린한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았고, 그 뜻에 따라 국회가 정파적 이익을 떠나 위대한 결정을 했다”며 “지난 1년은 시민과 정치인이 소통했고, 광장과 의회가 하나였다. 그 광장에는 이념도, 계층도, 나이 구분도 없었다”고 전했다.

김 부대변인은 “우리 사회는 어디만큼 왔고, 무엇이 달라졌는가. 국민들은 참으로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의 소회를 더듬고 있을 것”이라며 “우리 국민은 여전히 목마르다. 아직도 집단,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오래된 부조리들은 시민적 자유를 억압하고 공정한 경쟁을 가로막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적 요구는 멈춘 적이 없다”며 “내 자식은 나보다 더 나은 사회에서 살기를 바라는 소박한 바람을 법적,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공정한 사회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국회에 남겨진 몫”이라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년 전 현직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그 초심으로 돌아가 진정 국민을 위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지난 촛불시민혁명 과정에서 나타난 제도정치와 시민정치의 역동성을 살려 개헌과 권력기관 개혁 등 주어진 시대 과제를 이행하고, 2018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자”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