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IOT 가전 등 18개 분야 유망 신산업 표준화 방향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7-12-01 12: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부가가치 미래시장 창출을 위한 표준화 로드맵 발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일 서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유망 신산업 표준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국가표준·인증 혁신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유망 신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표준화 활동의 지침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국표원은 지난 4~11월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함께 로드맵을 총괄·기획하고, 기업, 학계, 협단체 등 각계 전문가 150여명이 참여하는 18개 분과위원회 운영을 통해 로드맵을 수립했다.

로드맵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로봇 등 18개 분야의 국내외 시장과 기술동향을 반영하고, 개발기술의 표준화 연계에 대한 시급성 등을 분석해 209개 핵심기술 및 379개 중점표준화 과제를 선정했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분야는 2024년까지 관련 국가·국제표준 제정을 목표로 전기차 시스템, 충전 시스템,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27개의 표준화 대상을 발굴했으며 전기차용 충방전 인프라 관리 기술, 차량간 통신을 활용한 자율주행차의 사고 예방시스템 등을 중점 표준화 대상으로 선정했다.

국표원은 IoT 가전 분야의 상호운용성 확보기술, 지능형 홈에너지 관리시스템 등 11개의 표준화 대상을 2022년까지 국가표준으로 제정할 계획이다.

로봇 분야는 사용자 맞춤형 재활로봇 기술,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기술 등 제조, 헬스케어, 사회안전, 가사도우미 로봇 분야를 모두 포함해 표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병구 국표원 표준정책국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연결되는 유망 신산업 관련 기술 및 표준화 방향에 혼란을 겪는 중견·중소기업들에게 이번 로드맵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로드맵을 통해 도출된 표준화 대상은 국가 R&D와 표준화 연계 과제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