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위기 소상공인 폐업·재기 '희망리턴패키지'가 돕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은경 기자
입력 2017-11-29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한 소상공인이 희망리턴패키지 프로그램과 관련해 상담을 듣고 있다.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 지난해 1월 서울 동대문구 소재 한 상가에서 반찬가게를 오픈한 김수미 씨(50세·여)는 최근 폐업을 결심했다. 식재료 가격 상승으로 수익이 줄어든 데다 설상가상으로 인근에 경쟁업체가 문을 열어 임대료를 내기에도 벅찼기 때문이다.

시설과 집기를 인수할 사람을 찾고 있었던 김 씨는 희망리턴패키지 프로그램을 알게 돼 참여하게 됐다. 김 씨는 담당 컨설턴트로부터 사업정리연계지원 컨설팅을 받았다. 사업장 정리절차부터 집기 매각, 공사업체 선정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은 김씨는 한 달 만에 폐업 신고를 마쳤다. 재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김 씨는 취업 활동 지원을 통해 구직 활동을 하고 있다. 김 씨는 "창업보다 어려운 것이 폐업인데 담당 컨설턴트가 사업정리 전 과정을 함께하고 철거, 원상복구 비용까지 지원해주니 걱정이 없었다"며 "폐업을 고민하는 사업주가 있다면 희망리턴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소상공인이 늘고 있다. 폐업 관련 정부의 유일한 지원책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이 프로그램이 시행된 이후 총 1만2748명이 사업정리컨설팅을 받고 재기교육을 이수했다. 올해 들어서만 참여자가 8000여 명에 이른다.

희망리턴패키지란 경영의 어려움으로 폐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사업정리컨설팅, 재기교육, 전직장려수당 등 폐업에서 취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철거·원상복구 비용을 최대 100만원 지원해준다. 통계청이 내놓은 '기업생멸행정통계'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창업기업의 1년 생존율은 62.4%에 그쳤다. 즉 창업에 나선 소상공인의 3분의 1 이상(37.6%)이 1년도 안 돼 사업을 정리한다는 얘기다. 폐업 지원이 절실한 이유다.

지원은 폐업 단계와 폐업 이후 단계 등 크게 두 가지다. 폐업 단계에서는 폐업 절차와 절세방법, 부동산 양수도, 철거·원상복구 지원 등 최대 4개 분야 관련 사업정리 컨설팅을 해준다. 또 취업시장 정보, 취업 성공사례, 개인신용관리, 상담 등 실질적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재기교육이 병행된다. 폐업 이후 단계에서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교육과 연계해 실제 취업에 나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전직장려수당도 지원된다. 폐업과 취업활동을 하거나 취업할 경우 최대 75만원까지 지급된다. 소진공은 올해 하반기부터 일반, 세무, 부동산으로만 진행하던 컨설팅 분야에 사업정리연계지원 분야를 추가로 신설했다. 현재 전국 150개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다.

소진공 관계자는 "취업할 의사가 있고 폐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일 경우 언제든 희망리턴패키지에 문을 두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