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인터뷰①] ‘고백부부’ 장나라 “공감하기 어려웠던 연기…앙상블의 중요성 깨달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름 기자
입력 2017-11-2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라원문화 제공]


어린 외모에 가려졌던 연기력이 폭발했다. ‘고백부부’에서 20여년의 시간을 넘나들며 스무살의 마진주와 서른여덟의 마진주를 이질감없이 소화해낸 장나라에게 오랜만에 인생작이 찾아왔다.

극중에서 마진주 역을 맡아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낸 장나라를 최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인근 한 카페에서 만났다.

그는 종영 소감에 대해 “너무 감사하다. 시청률 상관없이 그저 감사하다. 전달하려고 하는 이야기들이 안정적으로 잘 전달됐다는 거에 너무 행복하다”며 “찍으면서도 저 자체가 즐거운 시간이었기 때문에 기분 좋은 여행을 갔다온 것 같다. 지금도 멍하고 아쉽고, 좋은 추억들을 남겨놓고 온 것 같아서 제게는 행복하고 감사한 시간이었다. 안팎으로”라고 말하며 웃었다.

하병훈 감독과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나라는 “되게 재밌다고 생각했었다. 사실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그 어느 작품보다도 감정의 굴곡이 크더라. 예능 드라마와 무슨 차이냐고 여쭤봤는데 예능국에서 만든거라고 하시더라”며 “어떻게 만드시나 걱정했는데 남다른 감각이 있으시더라. 되려 제가 고민됐다. 제 연기에 맞는지 아닌지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초반 촬영부터 걱정이 굉장히 많아서 자괴감에 빠져있을 때 쯤 자신을 믿으라고 하시더라. 사실 믿으라는 사람들 치고 열 명이 믿으라고 하면 한 두 명이 지킬까 말까 한 말인데 너무 잘 지켜주셔서 감독님께 큰 신뢰를 얻고 편하게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연기력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던 장나라. 그는 스스로의 연기에 대해 “앙상블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하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회복했던 드라마였다”며 “김미경 선생님과 연기하면서는 정말 잘 맞는 사람끼리는 가만히만 있어도 연기가 되겠단 생각이 들었다. 여러모로 깨닫게 된 게 많았던 것 같다”고 전했다.
 

[사진=라원문화 제공]


깨달았던 점에 대해 “서로의 어울림과 호흡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스타일이다. 제 캐릭터는 특히 반이 제가 연기했고, 나머지 반은 같이 하는 스탭들과 감독님이 만들어주시고 가장 많은 부분은 같이 연기했던 동료 분들이다”라며 “진주 엄마가 진짜 진주를 딸로 봐주고, 친구를 진짜 친구로 보는 등의 연기로 인해 마진주라는 캐릭터가 괜찮아 보이고 진짜처럼 보인 것 같았다. 배우분들이 모두 마진주를 진심으로 봐주셨기 때문에 이번만큼 연기의 시너지를 중요하게 느낀 건 처음이었던 것 같다”고 이야기 했다.

연기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나이대의 연기와 상관없이 몰입이 됐냐 안 됐냐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옷도 코디언니가 가져오거나 오빠 옷을 가져오기도 했다. 반면 스무살로 넘어오면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들이 나를 친구로 생각해주거나 그래서 괜히 내가 예뻐지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며 “감독님이 너무 좋아해주시더라. 선곡도 감독님과 작가님이 해주셨다”고 말했다.

또 그는 “친구들은 정말 많이 공감해주더라. 서진이 찾는데 너무 슬프더라고 했다”며 “그런 반응들이 정말 재밌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사실은 공감을 하려야 할 수 없는 게 아직 미혼이고 아이도 없어서 정말 깨끗하게 캐릭터로만 연기하게 되더라”면서 “하지만 연기하기 전에 캐릭터를 준비할 때 엄마, 유부녀 친구들과도 이야기 해봤는데 결혼과 육아 게시판 같은 글을 보면서 이 유없이 봤었다. 이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했고, 환상도 갖고 있었지만 비혼주의자도 아니고 안 생겨서 연애 못하고 안 생겨서 결혼을 안 하는 거다. 안 겪은 사람은 겪어보고 싶다고 하고, 한 번은 겪어봤으면 좋겠다 생각했다”고 전했다.
 

[사진=라원문화 제공]


조카도 없다는 장나라는 엄마 연기에 대해 “디테일 같은 부분은 집에 있는 아기 인형으로 엄마가 가르쳐주신다거나 현장에서는 남자 감독님께서 가르쳐주시더라”고 웃으며 “육아의 달인이 되신 감독님께서 정말 소소한 것 까지 다 가르쳐주셨다. 공감을 못하는 부분들을 이해를 시켜주셨고 진짜 애를 키운 사람 옆에 있었다”고 밝혔다.

‘고백부부’는 다수의 명대사를 탄생시켰다. 장나라 역시 기억에 남는 대가가 있었다고. 그는 “감정씬은 아니었지만 반도가 처음으로 ‘진주야~’라고 불러주는 장면이 있었다. ‘야’나 ‘아줌마’로 불러주는 게 아닌데도 굉장히 설렜던 것 같다”며 “또 천설(조혜정 분)이에게 제가 술을 마시면서 했던 대사가 ‘흐트러져도 된다. 지금이 딱 그때야’라고 하던 장면이 있다. 착하게만 살아온 것도 아니고 안 흐트러진 것도 아닌데 저도 모르게 늘 조심했었던 것 같다. 이 친구한테 뱉고 나서 내가 눈물이 나더라. 어렸을 때 누군가가 해줬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굉장히 허탈했던 것 같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이어 “제가 찍는 내내 저를 응원해주고 있더라. ‘너를 기억해’라는 드라마를 찍을 때 동생들 말고는 이렇게 끝까지 이야기하는 건 처음이었다. 내가 무슨 복을 받았길래 이런 친구들을 만나서 연기를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고 배우들에 대한 고마움을 덧붙였다.

※ [AJU★인터뷰②]로 이어집니다. ◀ 바로가기
 

[사진=라원문화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