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눈길 끄는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김중근 기자입력 : 2017-11-27 08:05수정 : 2017-11-29 17:08
‘자금’보다 ‘사람’ 모집…지인들이 펀딩 인맥 중시 中 문화적 특성 반영 사람만 모으면 자금도 따라와 ‘베이징대 1898카페’ 대표 사례
중국식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 창업의 효과적인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13차 5개년(2016~2020년) 중국 전략 신흥 중점 프로젝트에 포함돼 있을 정도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으로 설립된 ‘베이징대 1898카페’의 내부 전경. 카페 이름 아래 적힌 ‘Not Just Cafe’라는 문구가 인상적이다. [사진=왕이신문]



기존 서양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받는 방식이라면 중국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지인으로부터 조달받는 방식이다. 서양식 모델의 핵심이 ‘자금’ 조달인 반면, 중국식 모델은 ‘사람’ 모집이다.

크라우드펀딩은 원래 개인이나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자금을 조달하고, 융자나 리파이낸싱을 통해 개인 및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의 자금 모집 방식이 중국에 유입된 이후 문화와 법률 등의 영향으로 개념이 변형된 것이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이다.

이 방식의 특징은 ‘사람’을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는 점이다. 융자수단을 뛰어넘어 인맥을 중시하는 중국의 문화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 방식에는 인적자원을 확보하면 자금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는 논리가 깔려 있다. 단순히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서양 방식보다 수준이 한 차원 높은 이유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대표적인 모델이 ‘베이징대 1898카페’다. 2014년 9월 19일, ‘베이징대 1898카페’라는 이름의 동영상이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약 2분 간 광고됐다. 중국 역사상 최초였다. 홍보영상부터 제작, 촬영, 프로듀싱까지 모든 지원을 ‘베이징대 1898카페’의 동업 창업자들이 무료로 제공했다.

‘베이징대 1898카페’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교우 창업을 테마로 설립된 카페다. 2013년 10월, 베이징대학교 창업연합회 플랫폼의 지원을 받아 100여 명의 교우 창업가 및 투자가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200명으로부터 1차로 1인당 3만 위안(약 510만원), 2차로 1인당 5만 위안씩 자금을 조달해 카페를 설립했다. 카페의 이름은 베이징대학교 개교연도인 1898년에서 따왔다.

‘베이징대 1898카페’는 주주들에게 1년에 최소 1개 이상의 이벤트를 개최하도록 해 1년 동안 적어도 200개의 이벤트를 제공한다. 카페는 커피 판매 외에도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유치하고 그들과 협력한다. 카페는 현재 중국과 해외 15개 도시에 진출한 상태다.

중국에서는 이 카페 창업 모델 등장 이후 이를 기반으로 한 크라우드펀딩 열풍이 불고 있다. 실제로 제이알 커피(JR COFFEE·金融客咖啡), 지에메이 치과(JIEMEI치과·佳美兒童空腔醫院), 후아스 생활용품회사(花色生活用品公司)와 같은 대규모 기업부터 식당, 헬스장과 같은 소규모 사례까지 다양한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의 성장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꼽힌다. 하나는 모델 자체가 ‘사람’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강한 운용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중국판 카카오톡인 웨이신(微信·위챗)과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微博)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그룹 형성이 편리해지는 등 신속한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중국에서는 관계를 의미하는 ‘관시(關係)’문화가 발달해 있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크라우드펀딩 방식에 학교인맥, 친구인맥, 전우인맥 등 인맥을 중시하는 중국의 문화를 접목시킨 것은 ‘신의 한 수’로 불러도 좋을 만큼 최적의 조합이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은 이처럼 지인들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최초 설립자가 혼자서 주주들을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인맥의 추천을 통해 진행된다. 예를 들어, 최초 설립자가 뜻을 같이하는 4명의 지인을 구하면 5명의 그룹이 형성된다. 이들이 다시 각각 3명씩 지인을 추천하면 20명이 된다. 이런 방식으로 200명, 500명을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지인 추천 방식의 크라우드펀딩은 구성원들 간에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친밀감 및 협력 네트워크 형성도 용이하다. 또 추천자가 추천 대상에게 모델의 운영방식을 설명할 때 자신의 관심 분야이기 때문에 심도 있게 이해시킬 가능성이 커 구성원 모집 목표달성 확률이 높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은 지인, 또는 지인의 지인으로 구성돼 있어 영향력 있는 인재들로 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베이징대 1898카페’는 크라우드펀딩 조직에 집행위원회와 감사위원회, 전문경영인 그룹을 설치했다. 집행위원회는 다수의 영향력 있는 주주들로 구성돼 있으며 카페의 최고 권력기관이다. 감사위원회 역시 유력 주주들로 구성돼 있으며, 카페의 전반적인 업무에 감독을 맡는다. 전문경영인 그룹은 카페 경영 관리에 주력한다. 전문직원과 겸직직원으로 구성된 비서실도 신설했다. 주로 주주 간의 협력을 돕는 등 주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운영방식은 주주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전문경영인 그룹에 주주의 요구사항을 전달해,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매커니즘을 형성할 수 있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창업 방식은 투자자, 생산자, 소비자를 하나로 연결한다. 자금과 인재 확보, 브랜드 홍보 등 기업이 직면해야 할 문제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우수한 자원을 빠르게 조달할 수 있어 짧은 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중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개수는 2013년 11개에서 2016년 220개로 20배나 늘었다. 중국식 크라우드펀딩이 혁신적인 창업 모델로 인기를 얻는 이유다.
 
세계 중국어 매체들과 콘텐츠 제휴 중국 진출의 '지름길'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