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울한 4분기 한국경제]시장에 돈이 안 돈다...‘코리아세일페스타’ 역부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7-10-09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비·설비투자·건설기성 등 '트리플' 역성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국내 최대 쇼핑·관광 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관을 방문, 사회적 기업 향미원 홍보부스에서 곡물당을 이용한 과일잼 등 관련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연합]>]

2017 8월 주요 경제지표[자료=통계청]


4분기 들어서도 시장에 돈이 돌지 않는 '돈맥경화' 현상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대규모 할인행사 ‘코리아세일페스타’ 개최 등 정부가 내수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지갑은 헐거워진 지 오래다.

일을 해야 돈을 버는데, 고용지표는 바닥을 치고 있다. 덩달아 소비, 투자 등 내수도 급격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럼에도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근로시간 단축 △법인세율 인상 등기업의 비용 증가를 유발하는 정책이 쏟아지며 신규 채용과 투자 분위기마저 얼어붙었다.

9일 기획재정부, 통계청, 민간연구기관 등에 따르면 최근 전체 취업자 수가 올해 2월 37만1000명을 기록한 후 6개월 연속 30만명대를 유지하다, 지난달 21만2000명으로 4년6개월 만에 최저로 떨어지는 등 일자리 상황이 악화됐다.

청년 실업률은 9.4%로 8월 기준으로 보면 1999년(10.7%)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구직단념자, 취업준비생 등을 포함하는 청년 체감실업률도 22.5%로 치솟았다.

고용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취업기회전망CSI도 3개월 연속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CSI는 지난 6월 최고치(121)를 기록한 후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달 101로 집계됐다.

전체 산업생산 증가율도 전월 대비 0%로 움직임이 없다. 소비를 의미하는 소매판매 증가율은 8월 들어 1.0% 마이너스로 전환했고, 설비투자도 7월 -5.1%, 8월 -0.3% 등 2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했다.

이미 이뤄진 공사실적을 의미하는 건설기성은 전월 대비 2.0%, 건설수주는 전년 동월 대비 3.4% 각각 감소했다.

수요를 대변하는 지표인 소비와 설비투자, 건설기성 등이 모두 '트리플' 역성장한 것은 2016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6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던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8월부터 꺾이기 시작하더니 지난달 107.7로 2.2포인트 떨어지며 2개월 연속 하락했다.

10월 한 달간 열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 역시 소비 불씨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이다.

최장 10일간의 추석 연휴에는 내국인이 대거 해외로 빠져나가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으로 중국 최대 연휴인 국경절(10월 1~8일) 특수마저 실종됐다.

4분기에도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고용마저 부진해 침체된 소비와 투자(내수)가 반등 모멘텀을 찾기 힘든 실정이기 때문이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대외적으로 북한 핵 도발과 사드 경제 보복, 대내적으로는 부동산 거품과 천문학적인 가계 빚이 전체 한국 경제의 수요를 짓누르고 있다"며 "그나마 내수를 떠받드는 건설투자마저 상승세가 꺾이면서 4분기 전망도 밝지 않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