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디자인관련 발주 관급공사 입찰방식 보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 박흥서 기자
입력 2017-09-07 0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디자인 업계, 인천시의 현행 입찰방식에 불만

인천지역 디자인업계가 인천시 및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관급공사와 관련, 사업참여자의 자격 및 실적 등에 대한 대대적인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역업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조건 때문에 거의 모든 관급공사를 타지역 업체들이 독식하면서 지역의 관련업계가 발전은커녕 계속 쇠락해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 및 산하기관이 발주하는 관급공사가 필요 이상의 과도한 실적을 요구하는 탓에 상대적으로 서울 등 타지역의 대형업체에 비해 영세한 인천지역 해당업체들의 수주실적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게다가 업체심사를 위한 심사위원 선정이 대부분 서울에 위치한 대학교 교수들 또는 학회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공사를 실적과 인적배경(?)이 좋은 서울지역 업체가 인천은 물론 전국에서 거의 독식하고 있는 현상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푸념했다.

이들은 인천시 브랜드담당관실이 최근 발주한 ‘인천상징물 및 상징조형물 디자인 개발과 활용’ 입찰의 경우 정량적 평가로 제시한 실적건수 및 금액조건 등이 "지역 업체가 절대 맞출 수 없는 조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결과 지역업체들은 입찰에 참여조차 못하고 또 다시 전국을 독식(?)하고 있는 일부업체의 잔치로 전락됐다고 푸념했다. 이들은 결국 지역 업계가 소멸될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디자인업계 관계자는 "지역 실정은 그 지역 업체가 가장 잘 알고 있고 그에 걸맞는 대안 및 사업도 가장 잘 제안할수 있다"며 "단순히 자격요건만 따져 업체를 선정하는 현행 방식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현실에 부응하는 업체선정 입찰방식을 즉시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찰공고시 자격이 충분한 업체와 지역업체의 컨소시엄을 의무화하는 등의 대책 마련 필요성도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