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파동] 제2의 '용가리 과자' 사태 우려…정부 관리 소홀 비판 커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이정수 기자
입력 2017-08-17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증 취소 처분·추가조치 계획

살충제 초과 검출 달걀 6종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달걀에 살충제 성분을 쓴 산란계 농장이 6곳으로 늘어나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식품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비난 목소리도 높아졌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산란계 농장 245곳을 대상으로 1차 전수조사 결과,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된 농장은 총 6곳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농장은 경기도 남양주 마리농장(08마리), 강원도 철원 지현농장(09지현) 2곳이다. 비펜트린 성분이 초과 검출된 농장은 경기도 광주 우리농장(08LSH), 양주 신선2농장(08신선농장), 충남 천안 시온농장(11시온), 전남 나주 정화농장(13정화) 4곳이다. 이들 6개 농장의 달걀에 대해 전량 회수·폐기 조치할 방침이다.

양주 신선2농장을 제외한 나머지 5개는 모두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로 확인됐다. 이들 농장에 대해서는 인증 취소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양주 신선2농장은 친환경 농장이 아니었지만, 친환경 인증 마크를 붙이고 시중에 유통한 것으로 확인돼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식약처의 먹거리 안전망 관리에 대한 비난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식약처는 국산 달걀에서 피프로닐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이후 전국 6개 지방청과 17개 지자체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 납품하는 국내 계란 수집업체에서 보관·판매 중인 달걀을 수거해 성분·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와 학교급식소 등에서 사용하기 위해 보관 중인 달걀도 수거해 안전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검출돼선 안될 성분이 발견되자 뒤늦게 안전관리에 나선 것으로, 앞서 벌어진 '용가리 과자' 사태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식약처는 용가리 과자가 질소를 주입되는 만큼 위험성을 안고 있는 데다, 공중파 방송에 소개되며 전국적으로 체인점이 늘어난 데도 불구하고 안전성 사전 검토나 승인 관리 등에 소홀했다. 사고 발생 후에야 식품첨가물에 대한 취급관리와 주의사항 표시 등을 강화하고, 손실 배상을 위한 소비자 피해구제 제도 도입 등에 나섰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실무자와 대화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식약처 안전불감증은 류영진 식약처장에게도 확인됐다. 류 처장은 지난 10일 열린 취임 간담회에서 "수입 달걀은 문제 있어도 국내산은 안전하다"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그러나 불과 닷새 후 국산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류 처장 태도를 두고 질타가 이어졌다. 업무보고에 앞서 살충제 성분 검출 달걀에 대한 유감을 표해야 함에도 조치 사항과 향후 계획 발표에만 급급했기 때문이다.

인체에는 해가 없다는 식약처 주장도 문제로 지적된다. 올해 4~5월 검수 당시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해외보다 좁은 공간에서 닭을 키워 해충제 사용이 불가피한 국내 산란계 농장 실태를 고려한다면 검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 실제로 식약처는 지금까지의 검수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아 의혹을 사고 있다. 

류 처장은 이날 "용가리 과자 사고에 이어 이번 살충제 달걀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식품 사용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방안 강화가 필요하게 됐다"면서 "단계적 검사범위 확대와 제제기준 강화 등 개선 방안을 통해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살충제 성분이 든 달걀 적발 사례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먹거리 안전망 부실 지적은 계속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