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M 능력 확보했다는 북한...카운트다운 시작됐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7-27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5일 '전승절' 64주년을 앞두고 결의대회가 열렸다고 26일 보도했다. [사진=연합]

6.25전쟁의 포성이 멎은 지 64년이 지났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일촉즉발 위기상황이다.

정전협정 64돌을 맞은 27일 북한은 미사일 도발 기회를 엿보고 있고 미국은 이에 대한 대응차원에서 원유수출금지 등 강력한 대북압박을 예고하고 있다.

중국은 이런 미국의 날선 대응과 북한의 도발 등에 대비해 북·중 접경지역에 특수부대를 배치하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은 4월 위기설 때보다 더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당초 탄도미사일 발사 가능성이 강하게 제기됐던 27일 북한의 특이동향을 보이지 않았다.

노재천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이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북한 미사일 발사 임박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미사일 사출 시험을 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군은 북한이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대북 정보사항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은 언제든 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릴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군은 북한이 이동시식발사차량(TEL)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북 감시체제를 강화한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며칠 전부터 TEL의 움직임이 식별된 평북 구성 일대의 날씨는 비가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기상청에 따르면 (북한의 발사 예상 지역의) 날씨가 좋지 않다고 한다"며 "적어도 오늘은 발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AP]

궂은 날씨는 미사일 시험발사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은 일정표에 묶여있지 않고, 특정한 날짜들과도 연관돼있지 않다"고 말했다.

데이비스 대변인은 "북한은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에서든 미사일 시험 발사를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한 대북소식통도 "북한이 평북 일대에서 미사일에 액체연료를 주입하는 정황이 포착됐다"며 "단추만 누르는 단계만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때문에 북한이 조만간 액체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이나 ICBM급 화성-14형 시험발사에 재차 나설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때마침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예상되는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전용 차량과 북한군 고위 지휘관들을 태운 차량 행렬이 포착됐다는 관측도 나왔다.

지난 25일 북한이 신포 조선소에서 SLBM 기술과 관련한 미사일 사출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실상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조심스런 분석도 나온다.이 경우 한반도의 운명은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는 셈이다.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은 갈길을 잃게되고 미국 역시 발 등에 불이 떨어졌다.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이 북한이 이르면 내년 ICBM으로 미 본토를 실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판단한 상황에서 미국은 더 촘촘하고 강력한 대북제재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선 상원과의 조율이 남아있긴 하지만 미 하원은 북한 원유 및 석유제품 수입 봉쇄를 포함한 대북제재를 러시아, 이란 등 3개국과 묶은 패키지 법안을 찬성 419명, 반대 3명의 압도적 표차로 가결시켰다.

그 다음 수순은 미국의 전략무기가 한반도에 전개되는 것이다.

내달 예정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도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부추길 계연성이 크다.

이는 북한의 위협과 더불어 중국의 대대적 군사 준비태세를 부추기기에 충분하다.

중국은 북한의 경제적 붕괴, 핵오염, 군사분쟁 등 유사시에 대비해 1400여㎞에 이르는 북한과의 국경지대에서 준비태세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미국의 대북제재 차원에서 가결시킨 북한·러시아·이란 3개국 패키지 법안에 불만을 품은 러시아는 북·러 간 밀월관계를 형성해 대북제재 기조에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커지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