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자증세' 재계 달래기... 이틀간 기업인과 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7-23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대 그룹+오뚜기…"일자리 창출·상생협력 주제…정부 경제철학 기업인과 공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28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의 미국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서밋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7일과 28일 양일에 걸쳐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기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23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에는 15대 그룹 중 농협을 제외한 민간 14개 그룹, 대한상의회장,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우수중견기업 오뚜기 등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자리 창출 및 상생 협력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기 위해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이틀간 개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간담회 참석 그룹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 등이며 정부 측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백운규 산업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중견기업인 오뚜기는 비정규직 제로에 가까운 정규직 채용과 사회 공헌 활동으로 ‘갓뚜기’라는 국민 애칭을 얻으며 주목받은 우수 모범 기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저희 아이디어 차원에서 오뚜기에 참석을 제안한 것”이라며 “참석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오뚜기로부터 참석 통보를 기다려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 취임 후 기업인과의 첫 공식 간담회로 더불어 잘 사는 경제, 사람 중심 경제 등 새 정부의 경제철학을 기업인과 공유하고 일자리 창출이나 대중소기업 상생방안 등을 두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방미시 경제인단과 차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귀국 후 조만간 경제인과 만나고 새 정부 경제철학을 공유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대변인은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는 과거의 형식적인 대통령과의 대화 방식에서 탈피해 진솔하고 깊이 있는 대화가 가능한 형태로 진행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일자리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을 주제로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업인 대화는 그동안 간담회 장소로 이용돼왔던 본관이 아닌 야외 정원인 녹지원에서 만찬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딱딱한 실내가 아니라 자연 속에서 긴장을 풀고 시간에 쫒기지 않는 만찬을 나누며 허심탄회하고 진솔한 대화를 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다양한 의견을 듣고 각 기업의 애로사항도 청취하고, 실질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선 한 자리에 7-8명이 넘어가면 어렵다고 판단하신 듯 하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향후 노동계,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등과도 별도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경제 주체들과 소통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간담회에서 '사람 중심 경제와 국민 성장'이라는 새 정부 경제철학을 강조하고, 신성장동력 확보, 일자리 창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경제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 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슈퍼리치 증세’를 공식화한 후 여권을 중심으로 과세표준 2000억원 초과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율을 25%로 올리는 증세안 등이 검토되고 있어 '부자증세'를 둘러싼 재계의 불안감을 달랠 모종의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집무실에 일자리상황판을 만들어 공공부문과 민간 일자리 창출 현황을 직접 챙기는 등 ‘일자리 정책’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기업들이 내놓을 일자리 방안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