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일대 예술복합단지로 탈바꿈… 서울시, 러시아 '마린스키 극장' 본보기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30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세종문화회관 일대가 서울 도심부의 예술복합단지로 탈바꿈된다. 199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러시아의 '마린스키 극장(Mariinskii Teatr)'을 본받는다.

서울시는 내년에 건립 40주년을 맞는 노후 세종문화회관의 리노베이션과 2014년부터 추진 중인 세종로공원 '클래식 콘서트홀' 신축계획을 엮어 예술복합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이달 21일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향후 추진여부 및 방식, 기본계획 등을 검토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러시아의 문화수도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방문 중인 박원순 시장은 이날 마린스키 극장을 찾아 성공적 추진사례를 직접 둘러봤다.

2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마린스키 극장은 1804년 1625석 규모의 단일 극장(본관)으로 개관했다. 두 차례 신축(2006년 콘서트홀, 2013년 제2관 신축)을 거쳐 지금의 형태를 갖췄다.

특히 제2관은 지하 3층~지상 7층 규모로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백야음악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Sleeping Beauty)', '라이몬다(Raymonda)'가 초연되고, '백조의 호수(Swan Lake)'를 탄생시켰다.

박 시장은 앞서 오전 11시(현지시각) 러시아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계 거장이자 마린스키 극장 총감독 겸 오케스트라·발레·뮤지컬 등 3개 분야 예술감독인 발레리 게르기예프(Valery Gergiev)를 만나 1대 '서울 글로벌 대사(Seoul Global Ambassador)'로 임명하고 위촉패를 전달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발레리 게르기예프는 러시아 예술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문화인사이자 세계 최정상의 지휘자"라며 "이번 만남이 예술교류 확대를 위한 교두보이자 서울시 문화예술 정책의 외연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