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인사청문회 하루 앞두고 ‘연구비 이중수령·탈세’ 의혹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8 10: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상곤 전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엔 논문 연구비 이중 수령 의혹이다.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29일 열린다.

2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지난 1988년 11월 한국연구재단 전신인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지원받아 작성한 논문을 교내·외 학술지에 중복 게재했다. 당시 한신대 교수였던 김 후보자의 연구과제는 ‘산업 민주화의 조건과 과제’다.

1년간 연구 수행 끝에 논문을 제출한 김 후보자는 2007년 7월과 12월 한국산업노동학회의 학술지 ‘산업노동연구’, 한신대 사회학연구소 학술지 ‘한신사회과학연구’에 각각 논문을 실었다.

당시 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연구비 명목으로 3000만 원을 수령했다는 게 이 의원 측 주장이다. 학내 학술지에 연구 성과물 게재 시 ‘논문 장려금’을 받는 것이 관행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구비 이중 수령을 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 의원 측은 “한신대가 연구비 지급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탈세 의혹도 불거졌다.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가 신고한 ‘2013년 종합소득세 신고 당시 근로소득’ 액수는 4771만 원이다. 하지만 인사청문안에 적시된 그해 소득은 1억772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후보자는 이후 수정 신고서를 국세청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김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고위공직자 5대 비리(병역면탈·논문표절·위장전입·부동산 투기·세금탈루) 배제 원칙’ 중 하나인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지만, 이미 나온 표절 건수도 박사학위 논문 49건, 석사 논문 130건에 달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미납’ 의혹도 있다.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2005∼2012년 7년간 서초구·강남구에서만 주정차 위반으로 5차례 적발됐다.

김 후보자는 2008년 대표로 있던 도서출판 ‘노기연’의 고용보험료 등도 체납한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과태료 미납 의혹까지 제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험로가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