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 박상기·권익위원장 박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7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창조과학부1차관 이진규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이진규 미래창조과학부1차관 [사진=청와대 제공]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새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65)를 지명했다. 안경환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후 11일 만이다.

또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65),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는 이진규 미래부 연구개발정책실장(54)을 각각 발탁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장관 및 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전남 무안 출신인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배재고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한국형사정책학회장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을 거쳐 현재 경제정의실천연합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박 후보자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대검찰청 검찰제도개혁위원, 국무조정실 정책평가위원, 법무부 형사법개정특별분과위원회 위원 등 법무부와 검찰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왔으며, 평소 검찰 권한 축소를 비롯해 검찰개혁을 강하게 주장해 온 학자다.

청와대는 박 후보자에 대해 "검찰과 사법제도 개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법학자로 검찰제도개혁위원과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을 역임하는 등 학계와 시민사회는 물론 법무행정 현장에서도 사법개혁 활동을 해 온 이론가이자 실천가"라고 설명했다.

또 "법무부 문민화와 검찰 중립성 및 독립성의 강화, 인권·교정·출입국 등 대 국민 법무행정 서비스 혁신 등 새 정부의 종합적 개혁 청사진을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밝혔다.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은 1952년 경북 안동 출신으로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대통령 직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으며, 대한법률구조공단 비상임이사로 일해왔다.

박 위원장은 경기여고를 나와 여화여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법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이화여대 법대 교수로 재직하다 2004년 서울대 법대로 옮겼다.

청와대는 박 위원장 발탁 배경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 생명윤리 등 국민 권익 측면의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을 가진 법학자로서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했고 국민 권익 보호, 부정부패 척결,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등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어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진규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기술고시 26회)은 부산 출신으로 미래부 인터넷정책관·연구개발정책관·기초원천연구정책관을 역임했다.

이 차관에 대해서는 "과학기술 분야에 정통한 관료로 업무 역량과 정책조정 능력이 탁월하다고 정평이 나있고,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은 물론 과학기술 행정 분야 최고의 정책통으로서 과학기술계로부터 책임감과 추진력을 인정받아 깊은 신뢰관계를 쌓아 온 것이 장점으로 평가됐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