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잡아라” 렌터카 업계, 전기차 경쟁 치열…‘롯데·SK’ 양강 구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렌터카 업체별 제주도 단기렌터카 보유현황(단위: 대, 2017년 6월 기준)[자료=각 사]


아주경제 윤정훈 기자 = 렌터카 업계 1,2위인 롯데렌터카와 SK렌터카가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이에 전기차 ‘테스트 베드’인 제주도에서 양 사의 리더십 경쟁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제주도 단기렌터카 기준 전기차 보유 대수 1위는 아이오닉 EV(순수전기차) 20대, 볼트 EV 12대, 볼트 EREV(주행거리연장형전기차) 17대로 총 49대의 전기차를 보유한 롯데렌터카다.

2위는 레이EV 2대, 쏘울EV 5대, SM3 Z.E. 1대, 볼트EREV 5대, 볼트EV 9대까지 총 22대를 보유한 SK렌터카다. AJ렌터카는 쏘울EV 단 3대만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전기차 시장 진출에는 소극적인 상태다.
 

[사진=롯데렌터카]


롯데렌터카는 표현명 롯데렌탈 사장이 평소 ‘전기차하면 롯데렌터카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하는 등 전기차 시장 진출에 공격적이다. 실제 작년 6월까지만 해도 제주도에 운영하는 전기차가 없었던 롯데렌터카는 지난 1년간 전기차 신차를 50대나 늘리며 전기차 드라이브 정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주도는 충전기 359개가 제주 전역에 고르게 분포돼 있고, 전기차 중 성능이 가장 우수한 현대차 아이오닉EV와 한국GM 볼트EV는 1회 충전으로 충분히 제주도 한 바퀴를 돌 수 있다. 이에 전기차 이용 고객 비율은 점차 증가 추세다.

실제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지점)를 이용하는 고객 중 전기차를 이용하는 비율은 지난해 7월 0.35%를 시작으로 지난달에는 1.44%까지 늘어나며 증가하고 있다.

롯데렌터카는 내륙을 포함해 전기차(EREV 포함)를 단기렌터카로 51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주 지역 장기렌터카만 44대에 달한다. 내륙 전기차 장기렌터카까지 포함하면 100대를 훌쩍 뛰어넘는다. 또 롯데렌탈의 자회사인 카셰어링 업체 그린카도 133대를 운영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도 독주 채비를 갖추고 있다.

신상훈 롯데렌탈 제주지점장은 “전기차를 써보신 분들은 전기차만 찾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며 “1회 충전에 아이오닉은 191㎞, 볼트EV는 383㎞를 간다. 고객에게 대여할 때 완전히 충전을 해서 드리는데, 연료비 부담이 없어서 인기가 많다”고 설명했다.
 

[사진=SK렌터카]


SK렌터카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2012년 7월부터 제주도에서 기아차 레이EV 대여를 시작했다. 롯데렌터카는 그보다 한 달 빠른 같은 해 6월부터 레이EV의 시범운행을 했지만, 짧은 주행거리 탓에 무료 이벤트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SK렌터카는 내륙과 장기렌터카를 포함해 전기차 총 10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볼트EV를 제주도에 10대 가량 도입하면서 롯데렌터카를 추격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주행거리가 연장된 쏘울EV와 아이오닉, SM3 Z.E. 등이 출시되면 적극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SK렌터카는 볼트EV를 도입해 7월 18일까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볼트EV 이벤트를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거나, 볼트EV 이용 후기를 남긴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워커힐 풀파티 입장권, SK렌터카 48시간 무료이용권,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고 있다.

김민철 SK렌터카 제주지점장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볼트EV 차량을 추가로 투입하게 됐다” 며 “향후 단기 렌탈 뿐 아니라 지역 특색에 맞춘 장기 렌탈 상품도 지속 개발해 제주 지역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