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거나 낮거나’... 위스키 업계, 편의점서 ‘혼술족’ 잡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1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맥캘란 제공]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위스키 업체들이 제품 대중화를 통해 부진 타개에 나섰다. 위스키는 대개 고급술로 인식되는 까닭에 가격이 비싸고 일부 채널을 통해 유통된다. 이에 최근 각 업체들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인 혼술족 공략을 위해 편의점 채널의 진출을 늘리고 제품 용량을 줄이는 추세다. 또 젊은 층을 겨냥해서는 저도 위스키를 내놨다. 

디아지오는 지난해 말 출시한 ‘조니워커 레드 레이블200㎖’에 이어 올해에도 ‘조니워커 블랙 레이블200㎖’를 출시하며 소용량 제품을 강화했다. 보통 한 병에 700㎖ 이상 들어가는 위스키인 점을 감안한다면 이 제품들은 집에서 혼자 술을 먹는 일명 혼술족을 겨냥한 제품인 셈.

특히 위스키가 일부 주점에 유통되는 것과는 달리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구할 수 있도록 해 젊은 층과 여성에게도 친숙함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도 편의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맥캘란 셰리오크는 2014년부터 편의점에 유통되기 시작했다. 용량도 기존 제품보다 50% 가량 줄여 500㎖로 낮췄다. 최근 편의점 판매가 호조를 보이자 본사에서는 맥캘란 트리오로 불리는 제품 중 더블캐스크, 파인오크도 출시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싱글몰트와 블렌디드 위스키 모두를 편의점에 유통하고 있다. 제품을 살펴보면 △더 글렌리벳 15년(50㎖) △시바스리갈 12년(50㎖) △발렌타인 17년(50㎖) △로얄살루트 21년(50㎖) 등을 미니어처 사이즈로 출시했다.

특히 유통망의 확대와 더불어 위스키의 대중화를 위해 저도수의 제품도 늘어나는 상황이다.

지난해 골든블루가 출시한 저도 위스키 ‘팬텀(Phantom)’은 2030 세대의 취향을 저격해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골든블루 역시 혼술족 공략을 위해 450㎖ 제품을 편의점에 공급하고 있다.

골든블루에 따르면 팬텀은 지난해 5월 출시 당시 한 달 동안 약 300상자(9L CASE)의 판매량을 보였지만 올해에는 더욱 판매량이 늘어 4월 1600상자, 5월에는 2000상자까지 급상승했다. 골든블루는 올해 말까지 월 5000 상자로 판매량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