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국 최초 청·학·관 협력 선언...청년일자리 늘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5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년, 도지사, 시장․군수, 대학 총장 모여 청년정책 선언

  • 청년 일자리 7대 중점시책, 새 정부일자리사업과 연계 추진

경상북도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일자리사업 체계도. [사진=경상북도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상북도가 전국 최초로 청·학·관 협력 선언을 통해 도내 23개 시·군, 지역의 36개 대학과 함께 청년일자리 늘리기에 나선다.

4일 경북도에 따르면 5일 오후 2시 대구대학교에서 김관용 도지사를 비롯한 지역을 대표하는 청년, 시장·군수, 대학총장 등 300여명이 참석해 ‘경상북도 청년일자리 만들기 청·학·관 협력 선언’ 행사를 가진다.

이날 행사는 새 정부, 일자리 추진방향(한국고용정보원 권태희 박사),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 청·학·관 업무협약, 경상북도 청년일자리 만들기 협력선언, 성공청년 우수사례 발표(산동네영농법인 김억종, (유)야생초김치 남우영), 청년일자리 활성화 토론, 청년 응원 공연(청년들이여! 경북으로 오라!)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 청·학·관 업무협약은 청년고용 문제 해결이 시대적 최우선 과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청년일자리 확대와 취업역량 강화에 공동 협력한다.

협약은 경북도와 시·군은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지역대학에서는 사업에 참여할 학생의 알선과 학사관리를, 지역대학생들은 직무체험에 참여하면서 근로경험을 습득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 사업’은 지역 청년이 본격 취업을 하기 전에 본인의 적성과 전공, 현장을 고려한 공공기관 일자리에서 직무를 체험하면서 학비를 벌 수 있는 일석이조의 청년 일자리지원 사업으로 도와 시·군 산하 출자·출연기관과 공공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각종 기념관, 문화예술회관 등에서 전공과 적성을 살려 근무하게 된다.

이 사업은 일반적인 인턴사업과 달리 주4일 정도 근무를 하면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1300여명을 대상으로 10개월간 월 120만 원 정도씩 총 16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이 자리에서 도지사와 시장·군수는 지방소멸시대에 대비해 청년이 지역의 희망이자 미래의 소중한 자원임을 인식하고 ‘청년이 찾아오는 경북, 청년이 만들어 가는 경북’ 실현을 위해 청년전담조직을 신설한다.

아울러 청년소통 네트워크 구축, 청년창업 지원 등 청년 일자리와 청년문화·복지 등의 사업을 함께 지원해 나갈 것을 약속하는 협력선언서도 채택한다.

한편, 경북도는 선도적으로 지난해 전국 최초로 청년취업과를 신설하고, 경북형 청년일자리 대책인 ‘일취월장’ 프로젝트를 수립해 매년 청년일자리 1만2000개 창출에 도정의 역량을 쏟아 붓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 최초로 현행 청년취업과를 국장급 기구인 청년일자리총괄정책관으로 확대 개편해 도정의 모든 역량을 청년일자리 창출에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새 정부의 일자리정책과 연계해서 추진할 청년일자리 7대 중점시책(Spring Seven)도 선정해서 추진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경북도는 ‘도시청년 시골 파견제’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일본 정부(총무성)가 지난 2009년부터 추진 중인‘지역부흥협력대’사업을 벤치마킹한 사업으로 일본의 경우 현재 444개 지자체에서 1511명의 도시 청년이 시골에 정착한 사례가 있다.

경북도는 하반기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구체적인 사업설계에 바로 들어갈 예정이며, 이 사업에 참여하는 도시지역의 청년에게는 농촌에서 자립할 수 있는 교육과 컨설팅, 지역자원을 활용한 우수한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해 3년간 매년 3000만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청년 실업은 국가적 위기 상황이지만, 고용 없는 성장 시대를 맞아 해결의 기미가 쉽게 보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청년정책은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만큼, 앞으로 도에서는 23개 시․군, 대학 등과 협력해서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